2019년 한달한책읽기를 활용한 교육과정 재구성
<한달한책 읽기 – 4학년 독서활동>
발령 받고 몇 차례의 독서 교육 시행착오를 거치고 2018년 5학년 아이들과 교육과정에 맞춰서 한달한책 읽기를 시작하였습니다. 2018년 한 해 동안 함께 읽은 6권의 책과 독후 활동 내용을 블로그에 올리고 교사 커뮤니티에 올렸더니 반응이 뜨거웠습니다. 학생들하고도 즐거웠던 활동이었기에 2019년도에도 이어서 한달한책 읽기를 꾸준히 하였고 2019학년도 4학년을 마무리하며 한 해 동안 했던 독서 교육을 정리하고자 합니다.
우리 반은 매일 아침 독서시간 (8시 50분~9시)을 이용해서 책을 읽습니다. 방송 조회나 아주 특별한 일이 아니고서는 아침 독서를 생략하지 않습니다. 저는 미리 읽고 아침 독서 시간에도 바쁘지 않으면 학생들과 같이 읽어나갔습니다. 책 분량에 따라 조금씩 다르긴 했지만, 대개 이틀에 한 장(한 챕터)씩 읽어나갔습니다. 그리고 일주일에 한번 정도 배움공책에 다양하게 독서 내용을 정리해갔습니다. 예를 들면, 인물의 성격을 찾아 보던가, 이어질 내용을 상상하던가, 이런 식으로요. 책 한 권을 다 읽고 나면 다양한 독후 활동도 실시했습니다. 토론 수업, 낭독극, 역할극 등을 진행했죠.
※ 언제: 매일 아침 독서 시간(8시 50분~9시, 10분간)
※ 무엇을: 한달에 한권씩 읽기
※ 어떻게: 눈으로 읽기
※ 얼마나: 2일에 한 챕터씩, 1주일에 한 번씩 배움공책 정리, 책 1권 끝나면 독후활동 진행
2018년도에는 학년초에 안내를 해서 집에서 총 6권의 책을 준비하여 읽었습니다. 2019년도에는 서울시교육청 3~6학년 지원 사업인 <꿈꾸는 교실>에 4학년에서 신청한 제안서가 선정되어서 7종류의 책을 학급 수인 28권씩 구매할 수 있었습니다. 여기에 처음과 마지막 2권은 집에서 준비 해오는 걸로 해서 총 9권을 읽었습니다. 가능하면 5학년 교육과정 국어, 사회, 도덕, 과학에 맞는 책들을 준비했고 학기초와 여름 방학에는 창의적 체험활동과 연계하여 책을 함께 읽었습니다. 1학기에 4권, 2학기에 4권 그리고 여름방학 전후로 1권해서 총 9권을 읽었네요. 9권에 대한 책 소개와 함께 했던 활동들에 대한 안내는 다음 제 블로그에서 이어서 안내드리겠습니다.
https://blog.naver.com/chitm1/221806284677
1) 어느 날 구두에게 생긴 일(황선미, 비룡소, 2014) → 창체(학년 초 학급세우기)
2) 아빠 한양이 서울이야?(이용재, 토토북, 2008) → 사회(1학기 2단원. 우리가 알아보지는 지역의 역사)
3) 팝콘 교실 → 국어(1학기 1단원. 생각과 느낌을 나누어요)
4) 풀꽃과 친구가 되었어요. → 과학(1학기 3단원. 식물의 한 살이 @ 2학기 1단원. 식물의 생활)
5) 100명의 세계인 → 창체(여름방학 꿈 키우기)
6) 멋져 부려, 세발자전거 → 국어(2학기 4단원. 이야기 속 세상)
7) 바람을 가르다 → 도덕(6단원. 함께 꿈꾸는 무지개 세상)
8) 우리는 돈 벌러 갑니다. → 사회(2학기 2단원. 필요한 것의 생산과 교환)
9) 남북 공동 초등학교 → 도덕(5단원. 하나 되는 우리)
-------------------------------------------------------------------------------------------------
4학년 한달한책읽기 내용은 서울인천경기 새학년연수에서 소개해드리려고 했으나...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오프라인 연수는 취소되었고, 온라인(유튜브) 연수를 만들어봤습니다^^
* 1부: 어느 날 구두에게 생긴 일, 아빠, 한양이 서울이야?
* 2부: 팝콘교실, 풀꽃과 친구가 되었어요, 100명의 세계인
* 3부: 멋져 부러, 세발 자전거, 바람을 가르다, 우리는 돈벌러 갑니다, 남북공동초등학교
* 4부: 프로젝트 1&2(지역문제해결하기, 영화 우리들)
2020년 4학년 아이들과 멋진 한 해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