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이 즐거운 또박또박 손글씨 쓰기
악마쌤 김연민
0
2369
2
2021.08.05 20:41
책소개
악필 교정부터 개성 있는 손글씨까지
펜 잡기 연습, 한글 쓰기, 숫자 쓰기, 영문 쓰기-
또박또박 손글씨! 초등 저학년 때 글씨 연습을 충분히 하지 않아서 악필인 채로 초등 3, 4, 5학년이 되었어도, 이 책만 따라 쓰면 ‘손글씨 기초’부터 시작하여 ‘가독성 높은 바른 손글씨’를 쓸 수 있다.
이 책 『수업이 즐거운 또박또박 손글씨 쓰기』는 펜 잡는 법부터 한글 자음과 모음 쓰기, 단어 쓰기, 문장 쓰기를 충분히 연습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영어 알파벳 및 단어, 문장 쓰기 연습도 할 수 있다. 또한 수학이나 과학 시간에 계산 실수를 하지 않도록 숫자 바로 쓰기 연습도 할 수 있다. 실제로 교실에 가 보면, 세로셈을 할 때 숫자 간격이 일정하지 않아서 답이 틀리는 경우가 종종 있기 때문이다.
그뿐 아니다. 좋은 문장 필사를 하다 보면, 집중력과 기억력이 높아지고 정서적으로 차분해진다. 나아가 ‘나만의 개성 있는 손글씨’를 갖게 되면 학교 환경 꾸미기나 각종 손글씨 쓰기 대회에도 참가하는 등 아이들에게 더 넓은 경험의 세계를 열어 줄 수 있다.
펜 잡기 연습, 한글 쓰기, 숫자 쓰기, 영문 쓰기-
또박또박 손글씨! 초등 저학년 때 글씨 연습을 충분히 하지 않아서 악필인 채로 초등 3, 4, 5학년이 되었어도, 이 책만 따라 쓰면 ‘손글씨 기초’부터 시작하여 ‘가독성 높은 바른 손글씨’를 쓸 수 있다.
이 책 『수업이 즐거운 또박또박 손글씨 쓰기』는 펜 잡는 법부터 한글 자음과 모음 쓰기, 단어 쓰기, 문장 쓰기를 충분히 연습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영어 알파벳 및 단어, 문장 쓰기 연습도 할 수 있다. 또한 수학이나 과학 시간에 계산 실수를 하지 않도록 숫자 바로 쓰기 연습도 할 수 있다. 실제로 교실에 가 보면, 세로셈을 할 때 숫자 간격이 일정하지 않아서 답이 틀리는 경우가 종종 있기 때문이다.
그뿐 아니다. 좋은 문장 필사를 하다 보면, 집중력과 기억력이 높아지고 정서적으로 차분해진다. 나아가 ‘나만의 개성 있는 손글씨’를 갖게 되면 학교 환경 꾸미기나 각종 손글씨 쓰기 대회에도 참가하는 등 아이들에게 더 넓은 경험의 세계를 열어 줄 수 있다.
목차
머리말
1장 바른 손글씨가 필요한 이유
1. 내가 쓴 손글씨, 다시 보고 싶나요?
2. 나를 대표하는 것, 나의 손글씨
3. ‘예쁘게’가 아니라 ‘읽기 좋게’
2장 손글씨 연습을 시작하며
1. 나의 손글씨는 어떤 모습인가요?
2. 다양한 분위기와 쓰임의 손글씨들
3. 펜 잡기 연습
4. 나에게 맞는 펜 찾기
5. 글씨를 연습할 때는 천천히 쓰기
3장 또박또박 한글 쓰기
1. 한글 자음 연습하기
2. 한글 모음 연습하기
3. 받침이 있는 글자 연습하기
4. 문장 연습하기
4장 또박또박 숫자, 영어 쓰기
1. 수학, 영어 학습을 조금 더 재밌게 할 수 있는 손글씨
2. 숫자 연습하기
3. 영어 연습하기
5장
1. 다양한 느낌의 손글씨들
1장 바른 손글씨가 필요한 이유
1. 내가 쓴 손글씨, 다시 보고 싶나요?
2. 나를 대표하는 것, 나의 손글씨
3. ‘예쁘게’가 아니라 ‘읽기 좋게’
2장 손글씨 연습을 시작하며
1. 나의 손글씨는 어떤 모습인가요?
2. 다양한 분위기와 쓰임의 손글씨들
3. 펜 잡기 연습
4. 나에게 맞는 펜 찾기
5. 글씨를 연습할 때는 천천히 쓰기
3장 또박또박 한글 쓰기
1. 한글 자음 연습하기
2. 한글 모음 연습하기
3. 받침이 있는 글자 연습하기
4. 문장 연습하기
4장 또박또박 숫자, 영어 쓰기
1. 수학, 영어 학습을 조금 더 재밌게 할 수 있는 손글씨
2. 숫자 연습하기
3. 영어 연습하기
5장
1. 다양한 느낌의 손글씨들
저자 소개
손글씨 메모를 좋아하는 초등학교 선생님. 교사를 시작하면서부터 학생, 동료 교사, 지인 들로부터 차쌤, 차차쌤이라 불렸고 이제는 이름보다 더 친숙하다.
초등학교 4학년 때 집중력을 키우는 데 좋다는 부모님의 권유로 방과후 교실 서예부에 들어가게 되었고, 그 후 우리나라 서체의 아름다움에 빠지게 되었다. 그때부터 지금까지 펜 모으기와 문구점 탐방이 가장 즐거운 취미이며, 손글씨 편지와 쪽지를 주고받는 것을 좋아한다.
교실에서 지독한 악필로 인해 자신이 쓴 글씨조차 알아보지 못해 답을 틀리거나 시험 기간에도 자신의 노트를 펼쳐 보지 않는 학생들을 위해 함께 손글씨를 연습하기 시작했다. 운동장 위를 뛰어놀듯 노트 위를 뛰어다니던 글자들을 바르게 쓰는 연습 과정을 통해 많은 학생들이 원하는 글씨체를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교보손글쓰기대회>, <국립공원 손글씨 공모전>에서 수상하였다. 2020년에는 <국민저작물 보물찾기 공유전> 손글씨 분야에서 금상을 수상하여 2021년 3월 ‘차쌤체’가 개발 및 배포되었다. 현재 교사 콘텐츠 제작 모임 몽당분필 4기, 교육 감성 매거진 『에듀콜라』의 필진으로 활동하고 있다. 앞으로도 교실에서 학생들과 손글씨 쓰기를 함께 연습하며, 다양한 손글씨 쓰기 콘텐츠를 제작할 계획이다.
초등학교 4학년 때 집중력을 키우는 데 좋다는 부모님의 권유로 방과후 교실 서예부에 들어가게 되었고, 그 후 우리나라 서체의 아름다움에 빠지게 되었다. 그때부터 지금까지 펜 모으기와 문구점 탐방이 가장 즐거운 취미이며, 손글씨 편지와 쪽지를 주고받는 것을 좋아한다.
교실에서 지독한 악필로 인해 자신이 쓴 글씨조차 알아보지 못해 답을 틀리거나 시험 기간에도 자신의 노트를 펼쳐 보지 않는 학생들을 위해 함께 손글씨를 연습하기 시작했다. 운동장 위를 뛰어놀듯 노트 위를 뛰어다니던 글자들을 바르게 쓰는 연습 과정을 통해 많은 학생들이 원하는 글씨체를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교보손글쓰기대회>, <국립공원 손글씨 공모전>에서 수상하였다. 2020년에는 <국민저작물 보물찾기 공유전> 손글씨 분야에서 금상을 수상하여 2021년 3월 ‘차쌤체’가 개발 및 배포되었다. 현재 교사 콘텐츠 제작 모임 몽당분필 4기, 교육 감성 매거진 『에듀콜라』의 필진으로 활동하고 있다. 앞으로도 교실에서 학생들과 손글씨 쓰기를 함께 연습하며, 다양한 손글씨 쓰기 콘텐츠를 제작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