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미술 수업 52 - 쉽고 맛있게 떠먹는 보법쌤의 요플레 미술
<저자소개>
중학교 때는 미술가와 교사 사이에서, 대입을 앞두고는 중등교사와 초등교사 사이에서 진로의 혼란을 겪었다. 결국 초등교사가 되겠다는 뜻을 품고 대구교대 초등교육과에 입학했다. 졸업 후 2011년 대구에서 초등교사로 발령받아 대덕초등학교를 거쳐 현재 월서초등학교에서 근무 중이다.
교직 2년차에 들어선 2012년, 동료 교사를 따라 블로그를 시작했다. 처음에는 여느 블로거들처럼 맛집, 여행 등을 기록하다 언제부터인가 환경정리, 교단일기 등과 함께 미술 수업을 기록하기 시작했다. 처음부터 거창한 목표를 갖고 시작한 것은 아니었지만, 6년의 기록들이 모여 《초등미술수업 52》가 나오게 되었다.
학교는 즐거워야 한다는 일념으로 학생들과 함께 마구 즐겁다 보니 공부를 덜 시킨다는 죄책감도 가지고 있다. 대신 그 죄책감을 덜기 위해 미술 수업만큼은 끊임없이 연구 중이다. 현재는 교육 전문 감성매거진 <에듀콜라>에서 금요일 필진으로 미술 수업 시리즈를 연재하고 있으며, 네이버 블로그 <철없는 김선생의 햇살 가득 교실 이야기>를 운영하고 있다.
블로그 _ blog.naver.com/bbk880
이메일 _ gold-hands@naver.com
<책소개>
어디서부터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지, 전공자가 아니면 난감하게 느껴지는 과목 중의 하나가 바로 미술이다. 수채화, 정물화, 판화, 디자인… 가르쳐야 할 미술의 종류는 많고 각각의 수업도 용구 준비부터 용구를 사용하고 결과물을 완성하기까지 까다로운 부분이 한두 군데가 아니다. 더욱이 그리고, 오리고, 붙이는 단순한 수업으로는 미디어와 인터넷의 영향으로 다양한 자극을 받으며 살아가는 학생들의 미적 감각과 경험을 채워주기 어렵다.
이 책에서는 미술에 자신이 없는 교사들도 교실에서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수채화, 정물화, 판화, 디자인, 팝아트, 옵티컬 아트 등 초등 미술 수업에서 다룰 수 있는 52가지의 미술 활동을 준비물부터 활동 순서, 예시 작품까지 자세히 소개한다. 어렵게 고민할 필요 없이 재미있어 보이는 활동을 선택해 그대로 따라하기만 하면 멋진 작품이 완성되는, 그야말로 쉽고 맛있게 떠먹여주는 초등 미술 수업 실전 가이드북이라고 할 수 있다.
<목차>
프롤로그
PART0. 즐거운 미술 수업을 위하여
PART1. 몸으로 표현하기
01 손바닥 찍어 학급 간판 만들기
02 손가락 찍어 지문으로 그림 그리기
03 내면 자화상 그리기
04 황금손 만들기
PART2. 수채화
05 재료들과 친해지기
06 수채화의 표현 기법 배우기
07 수채화로 사물 표현하기 연습
08 자유 수채화 그리기
PART3. 정물화
09 플러스펜 펜 드로잉
10 ○,□,△ 도형으로 과자 포장지 그리기
11 우뇌로 그림 그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