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극곰]초원의 명탐정 몽구리(2) - 세렝게티 초원으로
** 이야기 실감나게 읽기
우리 반 아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활동이 ‘실감나게 읽기’이다. 평소에는 목소리가 너무 작아 말소리를 잘 들을 수 없던 아이도, 실감나게 읽을 때 만큼은 등장인물이 되어 큰 소리로 역할읽기를 곧잘하여 나를 놀라게하고는 한다.
반 아이들마다 성향이 다른지 작년반 아이들은 역할읽기를 할 때마다 저마다 해설자가 되어 읽으려고 하더니, 올해 우리반 아이들은 해설자보다는 ‘등장인물’이 되어 역할 읽기를 하려고 하였다. 많은 분량을 읽으며 오랫동안 참여하는 해설자보다는 짧게 읽더라도 좀 튀게 자기를 드러낼 수 있는 역할읽기를 더 선호하였다.
저학년의 특성상 글을 읽으며 재빠르게 자기 역할을 찾아 읽지 못할 수 있어서 미리 책 겉표지에 등장인물을 표시해두고, 그 역할의 대사에 밑줄을 그어두었다. 그러면 아이들이 사전에 미리 읽어보지 않더라도 읽기 흐름을 끊지 않고 역할읽기를 할 수 있다.
특히 이 책은 등장인물이 적은 다른 책들에 비하여, 초원에 사는 20여종 이상의 동물들이 등장하여 우리반 아이들 모두가 역할을 맡아 읽을 수 있었다.
** 모르는 낱말, 구절 뜻 알아보기
13장으로 구성된 책을 2~3장씩 묶어 읽으면서, 읽기가 끝난 후 모르는 낱말과 구절의 뜻을 알아보았다. 칠판에 모르는 낱말을 적은 뒤 함께 알아보았다.
1) 낱말의 뜻을 알고 있는 친구가 알려준다.
2) 앞 뒤 맥락을 살펴 함께 뜻을 유추해본다.
3) 사전에서 뜻을 찾아본다.
4) 교사가 뜻을 알려준다.
위 순서대로 낱말을 뜻을 알아보면서, 뜻을 알게 된 낱말은 칠판에서 지우면서, 낱말의 뜻 알아보기를 함께 해결하였다.
** 초원의 동물들이 궁금하다
‘초원의 명탐정 몽구리’를 소개하고 아이들에게 받은 첫 질문이 “초원이 뭔가요?”였다. ‘초원’이 무엇인지를 알아보면서 우리 아이들과 함께 ‘초원’에 대해 자세하게 배우는 시간을 가져도 좋겠다고 생각했다. 책 속에 등장하는 동물들이 조금 낯선 초원의 동물들이라서 함께 ‘초원의 동물들’을 알아보는 것도 필요하다고 여겼다.
교사가 준비한 PPT를 이용하여 초원에 사는 동물들을 책 속에 등장하는 동물들을 중심으로 알아보았다. 이때 동물에 대한 기초설명에서 사진, 이름 순으로 제시하여 아이들이 퀴즈 풀 듯이 동물들에 대해 알아갈 수 있도록 하였다.
동물에 대한 학습 이후에 교실 바닥에 흩어져있는 동물 조각사진을 주어와 퍼즐을 맞추고, 그 동물의 이름도 적어보았다.
퍼즐 맞추기 이후에 세렝게티 초원에 관한 영상을 보면서, 우리 아이들은 책 내용의 배경인 초원을 머리 속으로 상상하는 기회를 가져보았을 것이다.
초원에 관한 영상 1 - 끝없는 초원 세렝게티의 동물들
초원에 관한 영상 2 - 초원위를 터전으로 삼아 살아가는 동물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