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 주제의 확장 - 논란의 현대미술
6월 마지막날에 글을 작성해봅니다 ㅎㅎ
글을 쓴 다는게 쉬운게 아니네요..!
저는 지난주에 동료장학을 마쳤습니다(이제 공개수업은 끝 >.<)
6월 말 수업을 5월 초쯤에 뭐 할지 정해서 내라기에....
미술 감상영역으로 도전해보았습니다.
성취기준 : [6미03-04] 다양한 감상방법(비교 또는 단독 감상, 내용 또는 형식 감상 등)을 알고 활용할 수 있다.
학습목표 : '슈즈트리'를 감상하고 토론할 수 있다.
[동기유발] 슈즈트리와 관련된 영상 시청
-슈즈트리가 무엇이며 시민들의 인터뷰가 담긴 영상 시청
-https://tv.naver.com/v/1688302
[활동1] 슈즈트리 감상하기
-재료, 조형 요소와 원리, 작가의 의도 살펴보기
[활동2] 슈즈트리와 관련된 내 생각을 정리하여 토론하기
- 사전에 어느정도 준비가 되어있었으며 바로 토론에 들어갔습니다.
- 토론 내용(학생들 발표 정리 내용)
토론주제 |
슈즈트리는 예술 작품이다 |
|
찬성 |
반대 |
|
1. 환경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작가의 의도가 좋고 관람객들에게 메시지를 줄 수 있다. 2. 작품에 대한 평가는 달라진다. 예) 에펠탑, 뒤샹의 변기 등 3. 아름다움이란 주관적이며 예술은 아름다워야 한다는 고정관념에서 벗어나야 한다. |
1. 예술 작품에는 미적 쾌감이 느껴져야 하는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불쾌감을 느낌(인터뷰 내용을 통해 알 수 있음) 2. 아무리 의도가 좋아도 대중들이 이해해야 하는데 대중의 눈높이를 맞추지 못함. |
[정리] 의견 종합 후 마무리
-판정단에 의해 승자는 결정되었으나 예술작품을 보고 다양한 생각이 나올 수 있으며 다양한 관점으로 바라볼 필요가 있다로 정리
*사전 준비 학습
- 국어-가 4단원을 학습하면서 토론 방법에 대한 연습은 3월달 충분히(??) 되어 있었음.
- 자신의 의견적어보기->찬/반/판정단 나누기->태블릿pc+과제를 통한 근거자료 수집
- 판정단의 경우는 반반 나누어 찬반팀에 들어가서 도움을 주라고 했습니다.
*수업 후 느낌 또는 반성...?!
- 낯선 주제이다 보니 근거자료 찾는게 쉽지 않고 아이들이 큰 흥미를 가지지 못함
(토론 활동 자체는 좋아하는데 자신과 관련된 주제일 수록 흥미도가 높아지지요^^)
- 반론하기가 제대로 진행되지 못함. 의견과 근거는 제 생각보다 잘 내세웠는데 반론하기까지는 잘 되지 못한거 같습니다. 찬성편에서 반론하기가 '미술은 주관적이다, 의도가 더 중요하다'요런 식으로 밖에 말을 잘 못하더라구요 시간만 흐르고...
- 반대쪽 근거가 상대적으로 빈약. 그런데 어른인 저도 생각이 멀리까지 미치지 못하더라구요..
저의 수업은 여기까지 입니다. 동료 장학 중이어서 사진도 없고 글로써 정리해보았는데요
현대미술에 논란이 되는 작품은 참 많아서 토론 수업하기에 좋은 주제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미술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보다는 다양한 경험에 초점을 두는 초등미술에서는 다루기 쉬운 방법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찬반토론으로 했지만 다음에 한다면 신호등토론과 같이 자신의 의견과 근거를 간단히 제시하고 다양한 사람들의 생각을 들을 수 있는 짧은 활동 방법을 택할거 같습니다.
이런 감상 방법이 있구나 정도로 받아들여주시기 바라며...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