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학기 한 권 읽기 #2 불량한 자전거 여행
" 한 학기 한 권 읽기 #2. 불량한 자전거 여행"
이번주부터 본격적으로 "한 권 읽기"를 시작합니다.
3~4학년처럼 교육과정에 시간이 배당된 것이 아니라서
다른 교과와 연계하여 지도시간을 확보하였습니다.
샛길학습은 실과 1단원과 연계하여 가정에서의 역할분담으로 할 예정입니다.
책을 시작할 때는 표지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나누는 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
나중에 표지도 직접 디자인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책표지에 나타나 있는 그림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답니다.
주인공 호진이의 표정에 대해 자신의 느낌을 말해 보았답니다.
"힘들어보인다", "뭔가 결심을 단단하게 한 것 같다" 등 자신이 생각한 의견을 이야기해 보았습니다.
그리고 불량한 자전거 여행에서 '불량'이라는 단어를 선택한 이유가 뭘까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했습니다.
'불량'이라는 단어 뜻을 모르는 아이들이 있어서 설명도 해 주면서요.
그리고 본격적으로 책 읽기를 시작했습니다.
교사가 읽어주는 방법도 있고, 스스로 읽는 것도 좋을 것 같지만
첫 시간이라 하나의 문단씩 돌려읽기를 했습니다.
책을 읽고 난 후에는 모르는 단어 찾기를 했었는데,
진눈깨비에 대해서 모르는 아이들이 있어서
비가 섞여 내리는 눈, 즉 눈비라는 것도 알려주었답니다.
보통 모르는 단어를 찾으면 그와 관련한 짧은 문장 만들기를 하는데,
첫 시간이고 표지 이야기하면서 시간을 너무 많이 보낸 것 같아서 패스했어요.
시간이 풍부하신 분은 단어랑 짦은 문장 만들기를 꾸준히 하시면 아이들의 어휘력 향상에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
고등어 한 손은 대체 몇 마리를 이야기하는 것일까요?
라는 질문에 우리 반 대부분의 친구는 한 손에 들 수 있는 양이라고 하더라구요.
고등어 한 손은 고등어 2마리를 이야기한다고 이야기해줬어요.
그랬더니 고등어가 그렇게 비싸냐고? 하네요.
책 속의 홈쇼핑 내용과 연관 지어 한 말이겠지요.
20180909 추가내용
새로운 예능인 [유퀴즈온더블럭]에서 5문제를 다 맞추면 백만원을 상금으로 받을 수 있는데
우리반 친구들이랑 했던 고등어 한 손을 맞추지 못해서 미션실패를 하더라구요.
체크되지 않은 사진을 찍었다면 좋았을텐데
이 사진을 미리 보여주시고 수업을 진행하셔도 좋을 것 같아요.
그리고 고등어 한 손과 같이 수와 양을 나타내는 말들을 찾아보았어요.
아이들이 직접 찾거나 퀴즈 형태로 하면 더 좋을 것 같아요.
오징어 한 축+ 기와 한 우리 + 바늘 한 쌈은 총 몇 개일까요? 식으로요.
그러면 더 흥미진진하겠지요.
책에 대한 전체적인 느낌만 이야기하고 넘어가도 좋겠지만,
8단원부터 국어 수업을 시작했기 때문에
5학년 국어 8단원에 나오는 호응에 관해서도 이야기했답니다.
교과서에는 결코, 전혀+부정어에 대해서만 나오지만,
설명하면서 인과관계에 관해서도 이야기를 했던 차라 고쳐보기 활동을 했답니다.
수업시간에 했던 내용이라서 그런지 우리 반 아이들이 너무 쉽게 잘 고치더라구요.
"왜냐하면 배가 고프기 때문이다. "
학급시 만들기 활동을 하면서 했던 시에 있어서의 비유적 표현과 관련하여
"아빠가 신데렐라라서 다행이다"를 내가 작가라면 어떻게 고쳐볼까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답니다.
한 명이 "귀신이라서 다행이다." 라는 말을 하는 순간,
귀신의 종류는 다 나온 것 같아요. 원귀부터 시작해서요.
귀신을 선택한 이유가 뭔지 물어보니 귀신은 12시가 지나야 나타난다고 하네요.
이것으로 문법이나 국어지식적인 측면은 마무리하려고 했으나,
한명의 학생이 본문중에 나오는 "고장난 로봇처럼"을 "나무늘보"로 바꿔도 좋을 것 같다고 하더라구요.
처음은 제가 생각하는 방향대로 나갈 예정이지만,
어느 정도 정착이 되면 아이들이 원하는 방향대로 수업을 진행할 예정이라
이런 저런 이야기를 다 하다보니 시간이 많이 흘러가버렸어요.
엄마가 이런 말을 했을 때 호진이의 기분은 어떠했을까?
그리고 내가 호진이라면 어떤 기분이었을까?도 물어보고
각 가정마다 역할분담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눠보았답니다.
그리고 돼지책을 들려주면서 가정에서의 역할분담에 대한 내용을 아이들과 나눠보았습니다.
"개바쁨"이라는 제목의 동영상을 보면서 가정일의 종류에 대해서 생각해 보고,
이렇게 많은 일을 하는 강아지에 대한 마음도 이야기해 보았습니다.
샛길학습...............
가정일의 종류에 대해서 모둠별로 빙고판을 완성하고
모둠빙고를 시작한답니다.
빙고조건은 선생님들께서 원하시는 대로 진행하시면 될 것 같아요.
그리고 빙고판에 나왔던 가정 일들을 우리집에서 어떻게 역할분담이 나뉘어 있는지
그리고 앞으로는 어떻게 해야 할지에 대해서 활동해 보는 것으로 마무리를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