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학년 국어]칭찬친구찾기 놀이활동
6학년 1학기 국어 3. 마음을 표현하는 글
"상대에게 전하고 싶은 마음을 글로 표현해 봅시다."라는 내용이 나옵니다.
그래서 글로 표현하기는 학생들이 정말 하기 싫어하는 활동인지라
이 내용을 아주 조금 바꿔서
"상대에게 전하고 싶은 마음을 몸과 말로 표현해 봅시다"
로 바꿔서 칭찬하기 활동을 해 보았습니다.
작년에도 이 수업은 아주아주 소란했기는 하지만 그래도 정말 호응도 좋았고,
학생들의 기억속에도 오래남았던 수업으로 기억이 되네요.
작년 수업후기 : http://blog.naver.com/ayhj/220333754029
활동1. 좋은 친구가 되기 위한 조건.
좋은 친구가 되기 위한 조건을 하나씩 적기를 하였습니다.
이 활동은 칭찬이라는 내용이 나올 수 있도록 잘 이끌어주시면
다음 활동으로 연결하기가 좀 쉬워요.
하지만 작년과 달리 올해의 우리반 친구들은 대부분 배려를 너무 많이 적었네요.
평상시 배려에 대한 이야기를 너무 많이 한 것 같네요.
작년에는 그래도 1~2명이 나와서 연결하기가 좀 쉬웠는데,
올해는 제 마음대로 다음 활동으로 패스.
활동2. 내가 들어본 가장 기분 좋은 칭찬과 내가 듣고 싶은 칭찬 적기
두번째 활동은 들어본 칭찬 중에서 가장 기분이 좋았던 칭찬이고,
또 하나는 내가 듣고 싶은 칭찬을 적기 입니다.
내가 듣고 싶은 칭찬은 다음 활동 3에서 계속 사용할 꺼라 장난처럼 적으면 힘들지요.
그리고 포스트잇의 색깔을 다르게 사용하니 훨씬 정리하기가 쉬운 것 같아요.
아이들도 칠판에 붙이는 활동도 편하게 붙이고.
활동3. 나의 칭찬 친구를 찾아라
첨부파일의 내용을 보시면 알 수 있듯이
나의 칭찬 친구 찾아라 활동을 하시면 됩니다.
교실에서 나에게 칭찬의 말을 해 줄 친구를 찾아다니면 됩니다.
친구를 만나면
A : 안녕... (칭찬의 말) 뭐하나 물어봐도 되니?
B : 응.(반드시 해 줄 것. 그 어려운 것을 우리 반 모두 해냅니다. 거절은 절대 안 됨.)
A : 나에게 엄지 척 해 줄래?(질문지 7번 항목)
B : (A친구에게 엄지 척을 해 준다.)
위의 내용과 같이 질문을 하면 됩니다.
칭찬의 말은 위의 학습지에
본인이 듣고 싶은 칭찬의 말을 붙이고 다니면서
그것을 보여주면 자신을 원하는 칭찬의 말을 인사말로 전해 들으니 상당히 기분이 좋아질 것 같아요.
처음에는 자신의 자리에서 조용조용하더니 ...
날갯짓과 막춤을 추면서 점점 교실은 소란해지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그래도 학생들은 모두 아주 즐거워하는 것이 보이네요.
칭찬은 강제적이라도 기분이 좋아지는 묘약인가 봅니다.
좀 더 학생들에게 칭찬을 많이 해 주는 교사이고 싶지만,
제 눈에는 잘못한 것이 먼저 보이니 그게 참 힘든 일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조금씩 제 자신의 사고방식을 바꾸고 있으니
언젠가는 모든 것이 사랑스러워 보이겠지요.
최◯◯ - 오늘 많이 재미있었다. 다음에 또 하면 좋겠다. 최◯◯ - 나는 진짜 착하다고 칭찬을 받으면 기분이 좋아진다. 김◯◯ - 이렇게 칭찬을 받으니 기분이 좋다. 민◯◯ - 친구들끼리의 활동은 재밌다. 김◯◯ - 귀요미송은 정말 오그라 들었다. 장◯◯ - 칭찬이 이렇게 큰 힘이 될 지 몰랐다. 공◯◯ - 춤을 거의 3번이나 춰서 충격적이고 다른 사람한테 칭찬받고 칭찬해 주는 것이 재미있었다. 김◯◯ - 너무너무 부끄부끄했다. 이◯◯ - 이것도 하면 할수록 정말 재미있었다. 옹◯◯ - 10개를 다 하진 못했지만 그래도 해서 재미있었고 귀요미송과 막춤을 빼면 또 하고 싶다. 전◯◯ - 칭찬을 이렇게 많이 받으니까 기분이 너무 좋다. 박◯◯ - 하기 싫은 것도 있었지만 재미있었다. 이◯◯ - 칭찬을 받아서 기분 좋았고 서로의 사이가 더 좋아진 것 같다. 류◯◯ - 칭찬활동으로 다른 친구들에게도 칭찬을 하고 싶어졌다. 변◯◯ - 친구들이 해 달라는 것을 하니 좋았다. 김◯◯ - 듣고 싶던 칭찬을 들어 기쁘다. 이◯◯ - 귀요미송이 재미있었다. 김◯◯ - 너무 재미있었고 귀요미송이 재미있었다. 김◯◯ - 진짜 너무 재미있었다. 특히 박◯◯의 귀요미송. (비록 막춤을 7번 췄지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