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력과 배려의 리더십 기르기
관계와 참여를 위한 학급운영의 실제 5- 학급리더 육성 프로젝트
협력과 배려의 리더십 기르기(공평함의 신화를 버리자.)
교사와 학생간의 관계는 학급을 운영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합니다.
관계가 전제되지 않고서는 배움이 일어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이 점을 잘 알기에 교사는 첫만남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3월에 학생과 좋은 관계를 맺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합니다.
그런데 교사와 학생간의 관계 못지 않게 중요한 것이 바로 학생간의 관계입니다.
교사들끼리 대화하다보면 이런 이야기를 할 때가 있습니다.
“우리반 아이중에 힘든 아이가 있어요. 그런데 이 아이를 학교가 아닌 다른 곳에서 만나면 완전히 다른 아이 같아요. ”
1:1로 교사와 마주할 때의 학생1과 또래 집단 안에서의 학생1은 같을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학급에서 학생1은 개인으로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2, 학생3, 학생4와의 관계 속에서 교사와 관계를 맺기 때문입니다.
학생들은 학급안에 모여서 생활하면서 집단의 역동을 만들어냅니다.
아이들은 또래 집단 안에서 인정받고 살아남기 위한 투쟁을 합니다. 많은 아이들이 다른 아이들의 관심과 인정을 받기 위해 수많은 노력을 합니다. 그리고 그러한 노력이 인정받는가에 따라 나름의 서열이 정해집니다. 그리고 그 서열 안에서 아이들은 자신만의 역할을 갖게 됩니다.
교사에게 그러한 또래집단의 역동은 학급운영을 하는 데 도움 주는 경우도 있지만 그 반대의 경우도 존재합니다. 교사가 또래간의 역동에 관심을 갖고 영향을 주어야 하는 이유입니다.
인기 있는 학생이 되려면 여러 가지 요소를 갖추어야 합니다. 그러한 요소에는 외모, 언변, 성적, 패션, 화장, 유머, 성격, 리더십 등이 있습니다. 성격이 좋고 리더십이 있는 아이들이 인기를 얻게 되면 교사에게도 유익합니다. 그런데 좋은 성격이나 리더십이 없으면서 인기가 있으면 교사를 어렵게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모든 인기있는 아이들이 리더십을 가진 것은 아닙니다.
학급의 분위기를 좌우하는 것은 교사이기도 하지만 인기있는 학생도 교사만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왜냐하면 학생들은 또래와 비슷해져야 안전하다고 느끼기 때문입니다. 학생들이 ‘노스페이스’를 입거나 ‘스마트폰’을 갖거나 다른 친구들이 하는 ‘게임’을 하려고 하는 이유입니다.
그래서 교사는 리더십을 가진 아이와 우호적 관계를 맺어야 합니다.
만약 리더십을 가진 아이가 없다면 그런 아이들을 키워야합니다.
운이 좋은 경우 리더십을 가진 아이가 있지만
운이 없는 경우 리더십을 가진 아이들이 보이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어떠한 경우에도 교사는 1년 농사를 잘 지어야 하므로 대처할 수 있어야합니다.
학생리더십을 향상시키고 학생리더를 키위기 위해서는 공평함의 신화를 버려야 합니다.
학생 모두에게 공평하게 대하는 것은 신화에 가깝습니다. 그렇게 할 수 있는 사람은 없습니다.
모두에게 똑같이 관심을 줄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것을 받아들이고 인정해서 배려하고 공감하고 창의적으로 갈등과 문제를 해결하는 아이들에게 관심을 보이고 격려하고 피드백해야 합니다.
긍정적 영향력이 있는 아이들이 3명이 되도록 하는 것이 1차 목표입니다. 이 3명은 학급에 지속적으로 긍정적인 영향력을 미치며 그 수를 늘려가는 데 도움을 줍니다.
그렇다고 학생들을 불공평하게 대하자고 주장하는 것은 아닙니다.
학급의 모든 아이들에게 관심을 갖고 천천히 만나가야 한다는 것에 동의합니다. 하지만 공평해야 한다는 신념 때문에 학급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아이들이 관심받지 못한다면 교사는 홀로 그러한 문화를 만들기 위해서 분투해야합니다.
여기서 제가 말하는 리더십의 요소는 다음의 3가지입니다.
리더십 3요소: 배려심, 공감능력, 창의적 문제해결력
바로 사회성과 관련이 있는 요소입니다.
이러한 요소를 키우기 위해 우리반에서는 이렇게 합니다.
행복한 마을 리더십활동
먼저 교사가 모범을 보입니다. 교사는 가르침의 롤모델이 되어야 합니다. 학생들은 교사가 행하는대로 배우기 때문입니다.
1. 리더십 자격증제도
주도적으로 우리반을 위해 협력, 배려, 또래 중재, 선행을 하는 친구들에게 리더십 자격을 부여합니다. 현대사회는 전문가의 시대임을 어필합니다. 회장은 반드시 자격증을 딸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1) 리더십 자격증 공고 및 안내문
리더십 자격증 샘플 게시판에 부착, 안내문 부착
우리반 모두가 리더가 될 수 있다!!!
- 또래중재를 앞장서서 하는 친구
- 친구선생님을 열심히 하는 경우도 줄 수 있다. 기준이 필요하다.
- 다른 친구를 돕고 배려하는 친구
- 내 일이 아니더라도 함께 하는 친구
2) 리더십 자격증
3) 리더십 자격증은 명예가 있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그리고 지갑으로 갖고 다닐 수 있는 지갑용을 학생에게 제공하고, 학부모님께 드리는 학부모용을 따로 두어 코팅해서 제공합니다. 그리고 학부모님께 부탁합니다. “이 자격증을 받으면 자녀에게 칭찬 많이 해주시고 자랑스럽다고 말해주세요. 학생이 더욱 성장하는 모습을 목격하실 수 있습니다.”
2. 리더십 게시판
게시판에 친구의 또래중재, 협력, 배려, 선행에 대해 적습니다.
화이트 보드에 예시를 적어주고 적게 합니다.
“--가 책상 옮기는 것을 도와주었어요. 이름”
그리고 적힌 것을 학생들에게 안내하며 격려합니다.
3. 학급회의 추천
- 리더십 있는 행동을 한 아이를 추천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이러한 방법만으로 리더십이 길러지지 않습니다.
반 전체의 학급문화가 이것을 뒷받침해줄 때 힘을 발휘합니다.
Tip: ‘수호호천사’ 활동과 연계하여 리더십에 관련된 활동을 진행하면 따듯하고 배려하는 학급문화를 만들어 가는데 도움을 많이 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