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수업 3 : 친구와 멀어지는 방법 1
저번 시간에는 새로운 친구와 사귀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알공거마’ 기억하시죠? 나에대해서 잘 알고, 공통점을 찾아보고, 거리를 적절히 유지하고, 마음을 다지는 것입니다. 원칙은 간단하지만 그것을 지키기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우리가 학교에서 동학년 선생님을 만나거나 다른 인간관계를 처음 할 때도 이 방법은 유용합니다.
친구를 만나서 친해졌다면 이제 우정을 유지 하는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친근해 진 후 친구에게 다가가는 법을 알고, 친구사이에서 지켜야 할 예절에 대해서 알아야 하며, 부탁하고 거절하는 법도 알아야 하고, 갈등을 해결하고 오래도록 좋은 친구관계를 유지하는 법도 알아야 합니다.
그러나 무작정 친해지려고 하기보다 어떤 행동으로 인해 친구와 멀어지게 되는지 먼저 살펴보는 것이 관계를 유지하는 데 있어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3번째 친구수업은 친구와 멀어지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사람은 누구나 실수를 합니다. 그 실수를 어떻게 바라보고 대처해 나가는가가 인생에서는 중요한 일입니다. 친구관계에서도 우리는 많은 실수를 합니다. 왜냐하면 인간관계는 연습을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매일 실전을 겪으며 연마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실수를 이해하고 상대방이 한 실수가 곧 내가 할 수 있는 실수임을 알아차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업의 흐름 도입 1.‘친구를 모두 잃어버리는 방법’ 그림책 읽기 2. 하지 말아야할 행동 구체적으로 이야기 나누기 전개 3. 친구가 그렇게 행동한 원인 및 목적 찾기 4. ‘체인지 메이커’ 활동(부정의 방법을 긍정의 방법으로 바꾸기) 정리 5. ‘친구와 함께하는 법’을 포스터로 만들기 |
1. ‘친구를 모두 잃어버리는 방법’ 그림책 읽기
2. 하지 말아야할 행동 구체적으로 이야기 나누기
수업의 목적 이야기 하기
사이를 멀어지게 하는 친구의 행동에도 이유가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그 행동을 우리가 바꿀 수는 없습니다. 단, 변화할 수 있도록 도울 수는 있습니다. 나도 좋고 그 친구도 좋을 수 있도록 방법을 마련해 봅시다. 실은 우리 중 누구도 친구를 멀어지게 하는 행동을 안 해본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내가 이해해주면 다른 친구도 나를 이해해줄 수 있는 틀이 마련됩니다. 이렇게 될 때 나의 평화가 찾아오고 우리 모두의 평화가 찾아올 수 있습니다.
1) 최근에 경험한 나를 짜증나게 하거나 화나게 하는 친구의 행동
①최근에 나를 짜증나게하거나 화나게 하는 친구의 행동을 간단히 이야기 나눕니다.
②내가 짜증나는 행동을 포스트 잇에 적어 칠판에 붙입니다.
Tip - 최근에 우리반에서 경험한 것을 적게 하면 효과적입니다. - 행동은 구체적으로 적도록 안내합니다. 무시했다면 무시함이 아니라 ‘말을 했는데 못들은 척함’과 같이 구체적 행동으로 묘사하도록 합니다. - 친구의 이름은 적지 않도록 합니다. |
③짜증나는 행동유형을 유목화합니다. 유목화 하는 항목은 아래 표의 분류와 같이 합니다.
④ 새로운 항목이 나오면 빈칸에 적습니다.
⑤ 교사는 ‘행동’에서 분류인 ‘놀리기, 때리기, 욕하기, 무시와 막말, 기타’를 판서합니다.
①나를 짜증나게 하는 친구의 행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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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구체적 행동 |
놀리기 |
- 이름, 별명 - 누구 좋아한다, - 싫어하는 말(돼지, 뚱땡이, 거지 등) - 이거 못하지(수학, 공부, 체육 등) |
때리기 |
머리 때리기, 꼬집기, 등 때리기 등 |
욕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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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시와 막말 |
-말하는데 못들은 척 한다. -말을 끊는다.(안물, 응아니야 등의 말로) |
기타 |
-절교하자고 말한다. -자주 화내고 짜증낸다. -소리를 버럭 지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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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친구가 그렇게 행동한 원인 및 목적 찾기
1)이야기
왜 그런 나쁜 행동을 했는지 친구의 욕구를 파악해보는 단계입니다.
“친구가 왜 그렇게 행동했을까? ‘친구가 소리를 버럭 지른 것’의 목적은 ‘내가 화난 것을 알리기 위해’서 일 수도 있고, 실은 집이나 다른 스트레스 받은 상황이 있었는데 ‘지금 폭발한 것’일 수 있습니다. 혹은 ‘내가 약하지 않고 강하다는 것을 알리기 위해서’ 그렇게 행동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그 행동의 욕구를 파악해 봄으로써 상대방을 조금 더 이해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이 욕구를 파악하는 것은 어려우므로 괄호를 주고 빈칸에 해당하는 말만 맞추어보도록 합니다.
2) 학습지 풀기
①생각 거리 주기
- 즐겁기 위해서 꼭 놀리거나 때려야 하나요?
- 놀리거나 때리거나 욕하면 자신이 강한 것을 증명할 수 있나요? 오히려 약한 모습을 드러내는 것은 아닐까요?
욕하면 상대가 겁을 먹나요? 아니면 상대도 욕으로 대꾸하나요? 그것이 좋은 방법일까요?
상처 받은 마음을 알리는 효과적인 방법은 무엇일까요?
화를 내는 대신에 우리는 어떤 행동을 할 수 있을까요?
②오른쪽의 보기를 보고 원인이나 목적이라고 생각되는 것을 모둠원과 상의 후 골라서 써주세요.
③교사와 같이 이야기 나누기 – 정답은 없음.
④나를 짜증나게 하는 친구도 무언가 사정이 있었네요. 그렇다고 잘못한 행동이 옳은 행동이 될수는 없어요. 그렇지만 그 사정을 이해한다면 우리가 조금 더 친구를 이해할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드네요. 그 친구는 아직 자신이 원하는 것을 이루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는 것이니까요. 원하는 것을 이루는 좋은 방법은 없을까요?
Ⅰ 나도 이런 적 있어.
나를 짜증나게 하는 친구의 행동 |
친구가 그렇게 행동한 원인 및 목적 찾기 오른쪽 보기에서 골라 번호를 쓰세요.(여러개 선택 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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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구체적 행동 |
답 |
보기 |
놀리기 |
- 이름, 별명 - 누구 좋아한다, - 싫어하는 말(돼지, 뚱땡이, 거지 등) - 이거 못하지?(수학, 공부, 체육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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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나만 즐겁기 위해서(장난) ②자기가 강하다는 것을 뽐내려고(약한 면을 보여주고 싶지 않아서, 상대방을 겁주기 위해) ③나의 마음의 상처를 그친구에게도 되돌려 주려고 ④어떻게 해야할지 몰라서 ⑤화나거나 상처받은 마음을 알리고 싶어서 ⑥ |
때리기 |
- 머리 때리기 - 꼬집기 - 등 때리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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욕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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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시와 막말 |
-말하는데 못들은 척 한다. -말을 끊는다.(안물, 응아니야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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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
-절교하자고 말한다. -자주 화내고 짜증낸다. -소리를 버럭 지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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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체인지 메이커’ 활동
생각을 바꾸면 삶이 달라집니다. 여러분들은 그러한 능력을 갖고 있습니다. 미처 발견하지 못했을 뿐입니다.
변화를 만들어가는 체인지 메이커가 되어봅시다.
거의 많은 친구들이 한번쯤은 해봤을 이러한 행동의 이면에는 상처받은 마음이나 친구들과 즐겁게 지내고 싶은 마음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방법을 몰라서 부정적인 방법을 사용하게 되고 그것이 오해를 낳는 경우도 많습니다. ④번 ‘어떻게 해야할지 방법을 몰라서’는 모든 항목에서 정답에 해당합니다. 그렇다면 이제 우리가 방법을 찾아서 변화를 만들어볼 차례입니다.
나를 짜증나게 했던 행동은 원인과 목적이 부정적이었습니다. 이번에는 부정적인 방법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바꾸어 봅시다.
① 학습지를 보며 1번과 2번에 대해 같이 이야기 나누기
② 2번 긍정적인 방향에 추가할 사항이 있는지 점검하기
추가할 사항이 있으면 빈칸에 적기
③긍정적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는 구체적 방법을 모둠별로 토의해서 정리하기
Ⅱ 체인지 메이커
1. 친구가 그렇게 행동한 원인 및 목적 |
2. 긍정적인 방향으로 바꾸기 |
3. 긍정적 방법 |
①나만 즐겁기 위해서(장난) |
같이 즐거울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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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자기가 강하다는 것을 뽐내려고(약한 면을 보여주고 싶지 않아서, 상대방을 겁주기 위해) |
굳이 강하거나 뽐내지 않아도 모두가 소중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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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나의 마음의 상처를 그친구에게도 되돌려 주려고 |
상처를 되돌려주지 말고 상처를 보살피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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⑤화나거나 상처받은 마음을 알리고 싶어서 |
화내거나 욕하지 않아도 상처받은 마음을 알릴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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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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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친구와 함께하는 법’을 포스터로 만들기
1. 우리는 —하는 대신 —하겠습니다.
2. 우리는 —하지 않고 —하겠습니다.
예)
① 모둠별 도화지 배부
② 색연필과 사인펜으로 포스터 만들기
③ 발표하기
④ 다짐하기
⑤게시하기
6. 대표 문구 뽑기
시간이 남는다면 대표 문구를 뽑아서 게시를 한다.
① 모둠별 포스터에 포스트 잇 붙이기
② 스티커 투표하기
③ 많이 나온 것 대표 문구로 선정하기
④ 포스터 만들기
⑤ 게시하기
⑥ 다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