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수업 1: 좋은 친구라는 함정
친구수업 1: ‘좋은 친구’라는 함정
친구에 대해 가르치다보면 함정에 빠지기 쉽다.
나쁜 친구, 좋은 친구를 가르고
이런 친구가 좋은 친구이니
‘좋은 친구가 되도록 하자.’라고 가르친다.
이런 이야기를 들으면 불편함이 올라온다.
‘나는 저런 좋은 친구가 아닌데’
그래서 나 자신을 비판하게 된다.
그러나
나는 좋은 친구일 때도 있고 아닐 때도 있다.
사람은 누구나 그렇다.
좋은 친구, 진짜 친구라고 말하고 가르치지만
완벽한 친구의 상을 상정해 놓고 ‘이렇게 하자’라는 형식의 접근은 부담스럽다.
현재의 나 자신을 되돌아보고 인정하는 것에서 출발하고 싶었다.
수업 후 학생소감
- 친구가 많이 없어서 걱정이었는데 친구를 사귈 수 있을 것 같다.
- 친구들에게는 관심과 애정을 표현하는 노력이 필요하고 완벽한 친구는 없다는 것을 알았다.
- 친구의 숫자가 중요한 게 아니란 것을 알았다.
- 내가 (친구로서) 나쁠 때가 더 많았는데 노력할 수 있게 되어 좋았다.
- 내가 좋은 친구인지 별로 안좋은 친구인지 알았다. 어떻게 해야 친구를 더 많이 사귈 수 있는 지 알게 되었다. 완벽한 친구는 없다. 친구에 대해 알아서 즐거웠다.
- 내 마음과 친구의 마음을 알 수 있어서 좋았다. 다음에 또 이 수업을 하고싶다.
※수업은 존댓말로 진행하지만 글의 특성상 친구에게 하는 말투로 썼습니다.
(학습지 파일을 첨부합니다.)
1. 도입
친구란 무엇일까?
예시:친구란 담요이다. 왜냐하면 나를 따듯하게 감싸주기 때문이다.
네가 생각하는 친구란 뭐야?
2. 강의
1) 친구가 많아야 좋을까?
친구가 많은 게 좋은 사람 손들어봐.
친구가 많지 않아도 좋은 사람 손들어 봐.
대부분 많은 것이 좋다고 손을 들어.
그렇지만 모두가 그런 것은 아니야. 사람에 따라서 적은 친구를 사귀어도 만족하는 사람도 있어.사람마다 다르지.
손을 들어 확인해 보면 나와 다른 관점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어.
2) 중요한 점은 친구의 수가 아니라 친구관계의 질(깊이)이야.
친구가 많아서 나쁠 것은 없어.
그러나 깊은 우정을 나누는 친구가 없으면 외롭고 쓸쓸하고 더 심해지면 우울증까지 올 수 있어.
그래서 많은 친구보다 단짝친구를 사귀는 것이 더 중요해.
하지만 단짝친구가 꼭 많아야 할 필요는 없어.
단짝친구를 만들려면 그 친구에게 관심과 애정을 갖고 많은 시간을 함께 보내며 시간을 투자해야 해.
인간은 자신이 가진 시간과 에너지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에게 그렇게 하기는 힘들어.
많은 친구를 사귀거나 인정받기 위해 노력하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나와 깊은 우정을 나눌 수 있는 친구를 만드는 거야.
3. 1) 단짝 친구 사이에서만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일까?
포스트 잇으로 적어서 붙여보기
3학년 아이들이 적은 내용
절친만 친구이고 나머지 일상적인 친구는 중요하지 않을까?
중요해. 왜냐하면 단짝 친구하고만 항상 같이 생활할 수는 없기 때문이야.
일상적으로 만나는 또래인 친구들과의 관계도 중요해.
이 친구들과 같이 이야기 나누고 놀고 생활하기 때문이야.
일상의 친구들이 단짝친구로 발전하기도 하지.
절친과 일상적으로 만나는 친구 모두 삶을 살아가는데 필요해.
2) 나는 사실 좋은 친구가 아니었어.
①교사의 경험담
사람에게는 누구다 장점이 있고 단점이 있어.
어떤 경우에는 좋은 친구의 모습을 하다가, 어떤 경우에는 좋은 친구가 아닌 모습을 하기도 해.
선생님도 마찬가지야. (예시 들려주기)
나의 친구관계 실패담 – 고등학교 시험성적
시험성적을 보고 내가 더 잘 나와서 질투하는 친구가 있었어. 그래서 그 친구가 아는 척 해도 나는 모르는 척 했지. 그 친구와는 멀어졌어. 그때 나는 좋은 친구가 아니었어.
영화속의 우정, 드라마속의 사랑의 환상에서 벗어나자.
사실 좋은 친구란 힘들 때나 기쁠 때 항상 같이 하는 친구이기는 해.
그런데 내가 친구에게 그렇게 해줄 수 있을 때도 있지만 그렇게 해주지 않거나 못할 때도 많았어.
우정은 영화속 판타지처럼 멋진 일일 수도 있지만 현실에서는 꼭 그런 것만은 아닐 수 있어.
단짝 친구는 꼭 필요해. 그래서 그러한 관계를 만들기 위해 노력을 해야 해. 그러나 모든 사람에게 인정받고자 하는 것은 욕심이야. 모든 사람의 사랑을 받으려면 내가 그 사람들에게 그만큼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쏟아야 하는데 그것은 불가능에 가깝거든.
② 학생 경험 적기
이제 선생님의 예시를 보고 너의 경험을 적어봐.
나는 좋은 친구가 아닐 때도 있어. |
나는 좋은 친구일 때도 있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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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모두 완벽할 필요는 없어.
완벽한 친구도 없어.
그러나 내가 좋은 친구가 아닐 때와 좋은 친구인 때를 잘 안다면
더 좋은 인간관계를 맺고 살아갈 수 있을 거야.
3) 나눔: 이야기 나누기
좋은 친구가 아닐 때를 보니 어때?
내가 좋은 친구일 때를 읽어보니 어떤 생각이나 느낌이 들어?
나는 둘 중(좋은 친구일 때와 그렇지 않을 때 중) 어떤 때가 더 많은 것 같아?
마음속으로만 한번 떠올려봐.
좋은 친구일 때가 많다면 아마 친구를 잘 사귀고 있을 수 있어.
좋은 친구가 아닐 때가 많다면 좋은 친구일 때가 많아지도록 노력하면 돼.
5. 정리
다시한번 정리하자면 친구의 수가 많은 것도 좋아.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관계의 질이라고 했어.
관계가 깊어지면 단짝친구가 되는 거야. 그렇게 되면 특별한 일들을 할 수가 있지.
모든 사람에게 좋은 친구가 될 수는 없어.
왜냐하면 좋은 관계를 위해서는 그만큼 시간과 노력을 들여야 하기 때문이야.
그런데 사람에게 시간과 에너지는 한정되어 있어.
그래서 소수의 사람에게 더 집중해야 좋은 관계를 유지할 수 있어.
그렇다고 다른 사람에게 소홀하게 대하라는 말은 아닌거 알고 있지?
나는 어릴적에 우정의 소중함도 모르고 우정을 어떻게 유지해야하는지도 몰랐어.
나도 지금 여러분과 같이 공부하는 거야.
이제부터 조금씩 더 자세히 알아가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