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행복체력 01. 인간의 성공과 행복에 유일하게 중요한 것은?
안녕하세요.
2017년 9월부터 에듀콜라에 함께 하게 된 서희정입니다. :)
에듀콜라에 글을 쓸 기회를 만들어 주신 많은 선생님들께 감사드려요. 설레는 마음으로 첫 글, 시작합니다.
1년의 시작, 학기 초 2~3주 기간에 꼭 하는 것이 있다. 어쩌면 아이들보다 내가 더 좋아하는 것.
바로 놀이다. 그런데 그냥 놀이만 하는 것은 과연 얼마나 큰 교육적 의미가 있을까? 이런 의구심을 품고 민원을 넣는 학부모와 몇몇 학생들과의 공감과 설득을 위한 고민이 깊었다.
그래서 그 안에 인성교육과 역량교육을 녹여내려고 노력해왔는데, 학생들의 싸움을 예방하고 규칙 준수를 배울 수 있게 하는 과학적인 인성교육의 기준을 조벽 교수의 '인성이 실력이다.'에서 찾았다.
1940년대에 하버드 대학생들을 75년 동안 추적한 그랜트 연구
이 연구의 세 번째 책임연구자 조지 베일런트 박사는 다음과 같이 요약했다.
"장기 성공(행복)에 유일하게 중요한 것은 관계조율 능력이다."
수많은 인성 요인을 집약시킨 단어 하나, 관계조율을 강조했고,
관계조율을 위해 필요한 구체적인 행동도 5가지로 요약했는데,
바로 이것을 친교놀이 인성교육 프로그램에 접목시켰다.
아이들이 어렵고 재미없어 할까봐 걱정했는데,
반짝이는 눈빛은 마치 인성이라는 실력을 키우기 위해
자기 조율, 관계 조율, 공익 조율을 이해한다고 느낄 정도였다. (3학년)
★수업의 흐름
1. 다섯고개 퀴즈(정답: 놀이)
2. 성공과 행복에 유일하게 중요한 것은?(정답: 관계조율)
3. 인성이 중요한 이유(학교폭력 사건들, 일본의 구인란, 부패인식지수, 로봇과 함께 사는 시대 등)
4. 인성의 6행 3율 설명(간단히)
5. 이 모든 것을 한 단어로 관계조율, 이것을 키우기 위한 우리의 약속 5가지
6. 놀이 규칙 설명하기
이렇게 20분 이야기하고 놀이를 시작했다.
아시다시피 난리가 났다.
"선생님, 희정님이 5걸음 안가고 바로 으악! 소리 질렀어요!"
"선생님, 희정님 악수 안하고 계속 저만 쳐다봐서 결렸어요!"
"선생님, 제가 잠깐! 아무리 말해도 아무도 안 들어요!"
...
이 순간이 가장 중요하다.
마지막 놀이의 디테일을 학생들과 함께 만든다.
"모두가 즐거운 놀이를 위해 희정님이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자기조율, 관계조율, 공익조율 중 어떤 것을 더 키우면 좋을까요?"
-외부 자극에 대한 본인의 반응을 스스로 선택하는 자기 조율.
-규칙을 안 지켜서 가져올 부정적인 결과를 예측하고, 규칙을 지키며 함께 즐기는 긍정적인 결과를 만들 수 있게 하는 관계조율.
-타인의 행복에 기여하고, 나눔과 베풂의 리더십을 발휘하는 공익조율.
이 설명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세부 규칙을 발표할 수 있게 하고,
정리하여 놀이의 디테일을 완성했다. 그리고 놀이를 다시 이어갔다.
규칙을 지키지 않는 친구에 대한 분노를 참는 것이 아니라
친구의 말이나 행동에 화가 나는 것은 나의 감정이고,
내가 화를 내는 것은 나의 행동이며, 이 행동을 내가 선택할 수 있다는 것을
배우고 실천하는 힘을 키우는 놀이를 통한 인성교육 활동이다.
한 번의 활동으로 많은 것이 변하지는 않았다.
그러나 학생들의 입에서
"선생님, 희정님이 관계 조율이 부족합니다. 더 노력하면 좋겠습니다."
"희정님, 자기조율 해주세요."
이렇게 스스로 의식하고 서로 격려하며 실천하려는 노력들이 쌓여
자신을 사랑하고 친구들과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사람으로 성장하는데 작은 밑거름이 될 것이라 믿고 있다.
사랑이 바탕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학급이름도 희사랑입니다.
그런데 아이들을 사랑하는 것보다 더 많이 받아서
부족함을 용서받는 고마움에 반성하며 노력하고 있어요.
실수하며 배우고 고민해왔던 두 주제, 행복을 느끼는 능력을 키우는 인성교육과
원하는 것을 성취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역량교육에 대해 함께 이야기 나누며 성장하고 싶습니다. ^^
고맙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