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쌤의 Book극 이야기] 26. 교육연극으로 책 한 권 요약하기
정주영 작가의 《4학년 2반 뽀뽀사건》을 함께 읽으며 어린이들과 삶을 나누었습니다. 오늘은 간단한 방법으로 작품 전체를 돌아볼 수 있는 Book극(책+교육연극)활동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야기 하나, 몸풀기(스카이다이빙)
어린이들과 교육연극활동을 하기 전에 간단하게 몸을 풀었습니다. 체육활동을 하기 전에 준비운동을 하듯이 교육연극 활동에도 몸을 푸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몸을 따뜻하게 데우고 유연하게 만들어줘야 생각을 몸동작으로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 운송수단을 활용해 몸풀기
유쌤: "오늘은 여러 가지 운송수단을 이용해서 여행을 떠나볼거예요. 먼저 가볍게 제자리에서 걸어볼까요?"
유쌤: "저기 자전거가 보여요 자전거가 있는 곳까지 뛰어가 볼게요."
유쌤: "자전거를 타고 여행을 떠납니다. 어떤 모습일까요?"
유쌤: "이번에는 오토바이를 타보겠습니다. 자전거를 타는 모습과 오토바이를 타는 모습은 어떻게 다른가요?"
유쌤: "여러분이 여행하는 모습이 유명해져서 후원을 받았습니다. 자동차를 타고 갑니다."
유쌤: "자동차를 타고 땅끝에 왔더니 바다가 있네요. 더 이상 자동차로는 갈 수 없겠어요. 비행기를 탑니다. 비행기가 이륙합니다. 비행기가 이륙할 때 우리는 어떤 모습을 하고 있나요?"
유쌤: "비행기 밖으로 멋진 풍경이 펼쳐집니다. 이번엔 스카이다이빙을 통해 목적지에 도착해 봅시다."
걷기-뛰기-자전거-오토바이-자동차-비행기-스카이다이빙의 순서로 이야기를 연결해 몸을 풀었습니다. 자전거와 오토바이를 타는 모습은 비슷하지만 다른 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작은 차이점들을 생각하고 몸동작으로 연결하는 연습은 우리의 사고를 유연하게 만듭니다.
이야기 둘, 이야기지도 살펴보기
《4학년 2반 뽀뽀사건》을 읽으며 매 시간마다 읽은 부분을 한 문장으로 정리해습니다. 그리고 그 문장들을 흥미도에 따라 그래프로 옮겼습니다. 이 그래프를 살펴보며 책 전체를 돌아보았습니다. 이야기지도를 만드는 활동소개는 이전에 해 드린 적이 있습니다(아래 글에 자세히 담았습니다.).
https://www.educolla.kr/bbs/board.php?bo_table=Author_RhyuSaeyoung&wr_id=61
이야기 셋, 몸으로 표현하기
《4학년 2반 뽀뽀사건》을 요약한 9개 문장을 하나씩 모둠에서 랜덤으로 뽑았습니다. 하나의 문장은 한 챕터정도의 분량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제 그 문장을 가지고 모둠별로 정지동작을 구성합니다. 다른 어린이들은 발표하는 모둠이 어떤 문장을 뽑았는지 알 수 없기 때문에 사건을 가장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장면을 선택해 표현해야 합니다.
하나의 모둠이 정지동작을 표현할 때마다 어떤 장면을 나타낸 것인지 함께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이 시간을 통해 책을 다 읽고 작품을 시각적으로 다시 돌아보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습니다.
"같은 반 친구들이 지아를 놀렸고 지아는 계단을 뛰어 올라가다가 넘어졌다."
"잘바아(잘못된 소문을 바로잡는 아이들)가 학급 친구들 앞에서 자신들의 생각을 말하고 도움을 구했다."
"OO이가 범인임을 고백했고 소피아(소문 때문에 피해를 입은 아이들) 아이들이 사과하는 글을 붙였다."
*유쌤의 Book극 이야기 연재
01. 아이들과 천천히 깊게 나누어 볼 책들을 소개합니다(2018)
02. 책조각으로 상상을 나누다. - 읽기 전 활동으로 작품에 애정 갖기
03. 쉽고도 어려운 핫시팅! 학급 모두를 주인공으로!
04. 호기심 상자로 이야기 상상하기 - 저학년 읽기 전 활동으로 작품 예상하기
05. 교육연극을 시작하기 전에 놀큐(Q) 키우기!
06. 수업 시작 전, 책을 먼저 읽은 아이가 있다면?
07. 생각과 배려를 키우는 연극놀이
08. 꾸준히 정리하면 이야기 지도가 완성된다.
09. 배려와 웃음을 나눌 수 있는 연극놀이, 틀림그림찾기
10. 이야기지도를 건너 감정그래프 그리기
11. 유쌤, 교육부 장관이 되다._책으로 연극적 상황 만들기
12. 미술작품을 통해 생각 나누기
13. 낭독극으로 함께 읽는 즐거움을 누리다!
14. 학교에서 수박이 먹고 싶으면
15. 아이들과 천천히 깊게 나누어 볼 책들을 소개합니다(2019)
16. 모나미로 말해요!(읽기 전 활동)
17. 페르소나 - 모둠친구들과 함께 가상의 인물 만들기
18. 다르게 바라보기 - 눈을 감고 느끼는 색깔여행
19. 주변 인물에 초점 맞추기 - "선생님, 바퀴벌레는 얼마나 기분이 좋았을까요?"
20. 여덟 단어 - 여덟 단어로 책 한 권 요약하기
21. 연극하며 시쓰자! - 교육연극으로 함께 시쓰기
22. 칠판에 딱 붙은 아이들
23. 내 소문 들었어?(읽기 전 활동)
24. 마법사와 함께한 시간
25. 내가 송몽규다! (단짝 친구 때문에 힘들어 하는 모든 아이들에게)
26. 교육연극으로 책 한 권 요약하기
한 학기 한 권 읽기과 교육연극을 연결지점을 고민하고 연구한 결과를 원격연수에 담았습니다.
아이들과의 실제 수업장면이 15차시 이상이라 저와 우리반 아이들에게는 큰 추억으로 남았습니다. 책과 교육연극 수업의 연결지점을 고민하고 계신 선생님들께 추천드립니다.
아이스크림연수원에서 만나실 수 있습니다.
http://teacher.i-scream.co.kr/course/crs/creditView.do?crsCode=1128&ss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