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몰입교실 이야기 7] 질문으로 놀아보자 3탄
베이스볼 골든벨
1. 수업진행과정 설명
2. 핵심어 활용해 질문만들기
3. 베이스 볼 골든벨로 질문해결하기
4. 수업정리 및 reflection
학교현장에서 수업 마무리 활동으로 가장 많이 활용되는 활동이 골든벨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기존의 골든벨 활동의 경우 문제 출제부터 교사가 준비해야 할 내용이 많고 또한 수업활동 중에도 탈락 등으로 인해 집중이 무너지는 경우가 발생하죠. 그래서 저는 학생들이 직접 출제한 질문과 문제로 시작해서 단 한명도 소외되지 않는 베이스볼 골든벨 활동으로 모두가 몰입하는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이들이 만든 질문으로 한명의 탈락자도 없는 베이스볼 골든벨 시작해 보시죠.
1. 모둠원들과 함께 핵심단어를 노트에 적는다.
2. 핵심단어를 활용해 질문 활동지에 질문 만들기를 한다.
- 질문 활동지 뒤쪽에는 질문에 대한 답을 적는다.
3. 모둠별로 만들어진 질문지를 수합하여 문제와 정답을 더블체크를 하고 골든벨 통에 넣는다.
4. 책상 배치를 ㄷ자로 ㄷ자 안쪽은 홈으로 하고 1루, 2루, 3루를 지정한다.
- 대부분의 아이들이 야구의 규칙을 알고 있지만 한번 더 설명 해 준다.
5. 골든벨 통의 문제를 뽑아 문제를 출제하고 학생들은 골든벨 판에 정답을 적는다.
- 여기서 같은 베이스에 있는 친구들은 서로 협력할 수 있다는 점.
6. 일정시간이 지나면 골든벨 판을 들고 정답을 확인한 후 맞춘 사람들은 다음 베이스로 이동한다.
- 홈에서 1루, 1루에서 2루 등으로 이동.
7. 정답이 여러 개를 적어야 하는 문제의 경우 맞춘 정답 개수에 따라 진루할 수 있도록 하면 더욱 몰입하게 된다.
- 예를 들어 3개의 답을 적었으면 3루타가 되는 것
8. 골든벨 통의 문제를 전부 해결하면 자기모둠으로 돌아온 후 모둠별로 자신이 획득한 점수를 통계한 후 활동을 마무리한다.
여기서 한두가지 팁을 드리자면 개인별 경쟁보다는 팀별 협업을 통해 전체의 목표를 이루는 형태로 놀이를 진행하는데요... 예를들면 반전체 50점 돌파!!!
이런걸 미션으로 제공하는 거죠. 그럼 서로가 서로를 도우며 다함께 즐겁게 참여하는 형태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제가 아주 감동을 받은 적이 있는데요.
그 사연은 다음번 글에서 밝히도록 하겠습니다. 친구들과 스스로 만든 질문으로 즐거운 놀이로 마무리 해 보시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