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진쌤의 수업 도전기]드론 수업 시작하기
드론 . . .날려본 적 있으신가요?
저는 올해 드론 연수에서 처음 날려봤습니다. 9월 연수에 해보고 재밌어서 11월에 아이들과 하게 되었는데요, 수업은 드론 연수에서 배운 내용들 위주로 진행해 보았습니다. 이번 글부터는 저의 <드론 수업 도전기>를 얘기해보려고 합니다.
자, 선생님께서 아이들과 드론 수업을 해보려 합니다. 수업을 시작하기 전에 앞서서 가장 먼저 고민해야 할 것은~
'수업에 적합한 드론 선정'
저는 동아리 학생들과 같이 했는데 동아리 활동 시간이 많이 남아있지 않았습니다.(2-3차시 정도) 그래서 드론에 대한 깊은 이해의 시간 보다는 '드론 맛보기'를 목표로 하여 오토 호버링이 되는 완구형을 선택하였습니다.
여기서 모르는 단어가 등장했네요.
'호버링'
호버링이란 드론이 일정 높이를 유지하며 한 위치에서 고정적으로 떠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원래 드론은 조종기를 가만히 두면 이리저리 왔다갔다 합니다. 그 자리에 가만히 떠 있게 하려면 조종기로 끊임없이 조종을 해야 합니다. (가만히 두면 그 자리에 있을 것 같은데 반대입니다.^^)
'오토 호버링' 이란 조종기로 조종하지 않아도 호버링이 자동으로 조정되는 것을 말합니다. 이렇게 되면 초보자가 쉽게 접근할 수 있고 방향 연습이 좀 더 자연스럽습니다.
자, 드론은 주문하였습니다.
그러나 첫 시간부터 드론을 만지진 못 했습니다. (배송은 빠르나 주문은 촉박하게 하여..)
그래서 첫 시간은 드론 연수에서 공유해주신 자료를 바탕으로 이론 중심의 수업을 했습니다.
드론의 의미, 역사, 활용 등에 대한 내용으로 드론에 대한 관심을 불러 일으키고 비행시 주의 사항, 안전 유의사항들을 안내하였습니다. 그리고 드론 선정이나, 수업 자료들은 네이버 카페 '항공과학 연구실'에서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관심이 생겼거나 원래 있으셨던 분들은 많은 정보를 검색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댓글로 조언을 해주신 카페 선생님들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리며~ 다음 수업으로 돌아올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