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학년 아이들과 만들어가고 있는 실시간 쌍방향 수업 이야기] 온라인 수업 실행하기, 성찰하기
[3학년 아이들과 만들어가고 있는 실시간 쌍방향 수업 이야기] 온라인 수업 실행하기, 성찰하기
1. 온라인 수업 실행하기
가. 백워드 설계를 활용한 교육과정-수업-평가 설계
모든 아이들의 배움과 성장이 있는 수업을 만들기 위해서는 교유과정-수업-평가 일체화와 과정중심평가(평가와 피드백)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이는 원격수업뿐만 아니라 대면수업을 포함한 모든 수업에서 중요한 부분이다.
교육과정-수업-평가의 일관성을 강화하고 평가와 피드백에 초점을 맞추기 위해 백워드 교육과정 설계를 활용했다. 백워드 설계는 위긴스(G.Wiggins)와 맥타이(J.McTighe)에 의하여 제안된 성취기준 중심의 교육과정 개발 모형으로 이해중심 교육과정 설계 모형의 별칭이다. 학습자의 ‘이해’를 목표로 하며, 역량을 기를 수 있는 설계 모형이다. 기존의 교육과정 설계 모형과의 가장 큰 차이점은 교육과정-평가-설계의 순서로 수업을 설계한다는 것이다. 배운 지식, 기능, 태도를 삶의 맥락 또는 다른 학습의 맥락에서 활용할 수 있는 것을 진정한 배움으로 생각하며 학생 스스로 배움을 구성하고 역량을 키워가는 방식을 추구한다. 평가에서는 맥락 속에서 배운 지식, 기능, 태도를 활용할 수 있는 수행과제를 통해 배움을 확인하고 피드백한다. 구성주의 철학을 기반으로 하며 배움과 삶이 분리되지 않도록 배운 것을 삶의 맥락이나 다른 학습의 맥락에서 활용하는 것을 강조한다. 백워드 설계를 활용한 교육과정-수업-평가 운영계획 예시는 다음과 같다.
나. 문해력을 키우기 위한 교육과정 재구성 및 블렌디드 수업 실천
코로나 19로 인한 휴업연기로 인해 교육과정 수업일수 및 시수가 감축되었다. 기존에 계획되었던 학교 및 학년 행사들도 모두 취소되었다. 핵심적인 교육활동에 역량을 집중해야겠다고 생각했고, 3학년 아이들에게 키워주어야 할 가장 중요한 역량이 문해력이라는 것에 동학년 선생님과 협의했다. 3~4학년군 성취기준과 3학년 교과서에 제시된 성취기준을 분석해서 문해력 관련 성취기준을 추출하고 문해력을 키울 수 있도록 교육과정-수업-평가를 설계했다. 원격수업과 등교수업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여 결합한 블렌디드 수업으로 진행했다. 다만 현 상황에서이 블렌디드 러닝은 교사가 적극적인 의도를 가지고 원격수업과 등교수업을 결합하는 것이 아닌 방역지침에 따른 수동적이고 낮은 수준의 블렌디드 러닝이 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계획했던 것과 같이 의미있는 원격수업과 등교수업의 결합이 이루어지지 못했다. 교육과정-수업-평가 계획 및 수업 실천 기록은 다음과 같다.
다. 과정중심평가(평가 및 피드백) 중심의 원격수업 루틴 개발 및 적용
원격수업이 계속해서 진행되면서 원격수업을 진행할 때 평가와 피드백이 학생들의 배움과 성장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크게 느꼈다. 그 중에서도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고, 피드백 중심의 원격수업 루틴을 개발하여 적용했다. 적용한 결과 학급의 모든 학생이 학습결손 없이 성취기준에 도달하고 있다.
루틴에 대해서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이 루틴을 적용한 ‘가정의 달 PBL’이라는 수업(핵심 성취기준 : [4국03-04] 읽는 이를 고려하며 자신의 마음을 표현하는 글을 쓴다.)과 관련지어 설명한다.
3. 원격수업 성찰하기
2학기에 더 나은 원격수업을 위해 1학기 원격수업을 위해 학생들과 함께 성찰의 시간을 가졌다. 먼저 학생들과 1학기 원격수업을 성찰한 기록이다.
학생들과의 수업 성찰은 수업을 돌아보고 개선하는데 큰 도움이 되는 피드백이다. 학생들의 성찰을 토대로 교사도 1학기 수업을 돌아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