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 교육과정][교수평 일체화]#3학년 2학기 교육과정-수업-평가 운영계획#3학년 2학기 교육과정 재구성
코로나로 인해 2학기가 9월 14일부터 시작됩니다.
주말까지 고민에 고민을 더한 끝에 3학년 2학기 교육과정-수업-평가 운영계획을 수립했습니다. 만들어가는 교육과정을 추구하기 때문에 중간에 얼마든지 수정될 수 있는 유연한 계획입니다. 배움과 성장을 위한 평가와 피드백을 제공하기 위해 백워드 설계를 반영하였습니다. 1학기에 국어 시간에 제대로 배운 성취기준이 2학기에도 자주 나옵니다.(아래 마인드 맵 참고)평가와 피드백까지 마무리해서 아이들이 잘 배웠다고 생각하는 성취기준을 제외한 나머지 국어, 도덕, 미술, 진로 성취기준을 중심으로 재구성했고, 나머지 교과와 창체는 교과서의 흐름으로 수업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아래 마인드 맵은 3학년 2학기 국어과 교육과정을 교과서 중심으로 분석한 자료입니다. 줄이 그어져 있는 성취기준은 1학기에 아이들이 모두 잘 배운 것으로 평가와 피드백까지 마무리 한 성취기준입니다. 코로나로 인해 수업일수와 수업시수가 많이 줄어들었기 때문에 2학기에는 중복된 성취기준은 과감히 덜어내고자 합니다.
교육과정 운영의 내실화를 위해 아래와 같이 시수 운영 계획과 교육과정 지도를 만들어 활용하고 있습니다. 교과서의 흐름이 아닌 재구성한 교육과정의 경우 중간 중간 혼란을 겪을 때가 많은데, 이렇게 만들어놓으면 1학기 동안 교육과정을 체계적으로 운영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재구성한 교육과정 중 몇 가지만 설명을 더합니다.
10살을 위한 재미있는 잡학사진 PBL은 중심 문장을 찾는 성취기준과 글의 유형을 고려하여 대강 간추리는 성취기준을 제대로 배울 수 있도록 재구성한 PBL 입니다. 성취기준과 관련된 핵심 지식, 기능을 교과서 제재글을 활용하여 습득하고 탐구한 후에 초등학생이 알아야 할 상식 이야기라는 책의 목차 중 관심있는 주제를 1가지씩 선택하여 중심 문장을 찾고 글의 유형을 고려하여 간추린 후에 친구들에게 소개하는 흐름으로 진행됩니다. 아이들이 배운 내용을 활용하는 역량교육에 초점을 맞춘 것이 수업 후반부에 이루어지는 수업 활동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온 작품 읽기에 많은 시수를 할애했는데 그 중 그릿과 습관이라는 주제의 온 작품 읽기는 도덕과 성취기준의 내용과 관련된 책을 읽고 아이들의 삶에 필요한 역량을 길러주기 위해서 디자인한 수업입니다. 개인적으로 올해 3학년 아이들과 함께하는 수업 중 가장 의미있는 수업이 될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2학기에 다양한 책을 읽는 수업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재구성한 이유는 3학년 아이들에게 문해력를 길러주기 위한 교사의 의도가 반영되어 있습니다. 거칠게 작성된 초안이지만 차차 다양한 수업 아이디어를 반영하여 아이들의 많은 배움과 성장이 있는 수업으로 만들어가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교육과정-수업-평가의 흐름으로 이어지는 일련의 순환 과정이 잘 연계되는 것이 중요하고 코로나 19라는 어려운 상황에서 평가와 피드백에 초점을 두어 수업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평가와 피드백을 계속해서 강조하는 이유는 추후 다시 글로 작성해보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