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수업]#원격수업 배움과 성장의 기록#원격수업 교육과정-수업-평가 일체화#백워드 설계
[원격수업]#원격수업 배움과 성장의 기록#원격수업 교육과정-수업-평가 일체화#백워드 설계
원격수업의 끝이 보입니다. 아직 원격수업 기간이 많이 남았지만 그 동안의 과정들을 돌아보며 기록으로 남기고자 합니다.
1. 원격수업 기본 역량 기르기
원격수업을 시작하면서 비대면 수업이라는 어려운 상황에서 아이들에게 진정으로 배움과 성장이 있는 수업을 위해 어떻게 교육과정, 수업, 평가를 설계하고 운영할 것인가에 대해서 많은 고민을 했습니다. 제가 올해 맡은 아이들은 3학년입니다. 아이들이 원격수업에 필요한 기초적인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온라인 개학 2주 동안 원격수업에 활용할 플랫폼을 접속하고 활용할 수 있는 힘을 기를 수 있도록 일일미션을 제시했습니다. 매일 부모님들과 소통하며 아이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안내했고 이러한 과정을 기반으로 지금은 아이들과 원격수업으로 PBL 수업을 도전해볼 수 있는 수준까지 모든 아이들이 원격수업에 큰 어려움 없이 잘 참여하고 있습니다.
★ 원격수업 온라인 수업 기본 역량 기르기(클릭하면 해당 글로 이동)
★ zoom을 활용한 온라인 모둠활동 실천 기록(클릭하면 해당 글로 이동)
2. 배움과 성장이 있는 원격수업을 위한 교육과정-수업-평가 설계
하나의 성취기준을 도달하게 하는 것은 1차시 수업만으로는 어렵습니다. 보통 교과서를 살펴보면 1개의 성취기준에 관련하여 여러 차시로 구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1개의 성취기준을 도달하기 위해서는 온라인수업과 오프라인 수업의 적절한 조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예를 들자면 수학 1단원을 10차시로 가정했을 때 이 단원을 모두 온라인 수업으로 가르치지말고 5차시 정도는 온라인 수업을 통해 그 단원의 성취기준과 관련된 핵심적인 지식과 기능을 가르치고 피드백 한 후에, 실제 정상 등교를 했을 때 아이들의 성취 수준을 파악하여 피드백 한 후에 더 깊이 있는 배움으로 이어지게 하는 것입니다. 흔히 말하는 플립러닝을 다소 긴 호흡으로 접근하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요즘 백워드 설계에 관심을 가지고 나름대로 연구를 이어나가고 있는데 원격수업과 정상등교수업이 적절한 조화를 이루도록 백워드 설계를 반영하여 교육과정-수업-평가를 설계했습니다. 이를 위한 원격수업 원격수업이 언제까지 지속될지 불확실한 상황이었기에 2~3주 간격으로 원격수업을 위한 교육과정-수업-평가를 동학년 선생님과 설계했습니다.
★ 1차 원격수업 교육과정-수업-평가 운영계획(4월 20일 ~ 5월 8일)(클릭하면 해당 글로 이동)
★ 2차 원격수업 교육과정-수업-평가 운영계획(5월 11일 ~ 5월 26일)(클릭하면 해당 글로 이동)
아래는 5월 11일부터 5월 26일까지 진행될 원격수업에 대한 교육과정-수업-평가 운영 계획입니다. 첫 번째 페이지는 이 기간 동안 진행될 전체적인 계획이고 두 번째 페이지는 주간 학습 계획입니다. 학부모와 학생들에게 안내용으로도 활용됩니다.
3. 원격수업 실천사례
위의 과정을 통해 실제 실천한 수업 사례를 소개합니다. 저는 zoom을 활용한 쌍방향 수업과 edwith를 활용한 콘텐츠 활용 및 과제 중심 학습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시정 운영은 아래와 같이 진행되는데 1~2교시와 5~6교시는 zoom을 활용한 쌍방향 수업, 3~4교시는 콘텐츠 활용 및 과제 중심 학습을 주로 활용합니다. 수업 실천 사례를 몇 가지 공유합니다.
★ [온라인 수업]#4월 23일 온라인 수업#틀려도 괜찮아#배움과 성장을 위한 손바닥 다짐하기(클릭하면 해당 글로 이동)
★ [원격수업]#5월 7일 원격수업#경청은 왜 필요할까요?#경청의 필요성 토의하기#가만히 들어주었어#비주얼 씽킹(클릭하면 해당 글로 이동)4. 원격수업 과정중심평가 기록
원격수업의 배움과 성장의 기록인 과정중심평가 기록을 아래와 같이 기록하고 있습니다. 한 개의 성취기준에 대해서 최소 2번의 과정중심평가를 하고자 하는데, 원격수업에서는 도달과 미도달만 기록합니다. 미도달 학생에 대한 피드백 방안을 기록하고, 정상 등교 후에 2차 과정중심평가를 실시하여 피드백을 제공한 후에 이를 학생부 기록으로 남기게 됩니다.
5. 원격수업 성찰
원격수업을 시작하기 전에는 원격수업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이 강했습니다. 배움과 성장을 위해서는 교사-학생, 학생-학생간의 상호작용과 피드백이 필수적인데 온라인에서는 이러한 과정이 이루어지기 어렵다고 생각했기 때문이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원격수업을 운영하면서 원격수업에서의 배움과 성장이 어렵지만 불가능한것은 아니라는 것을 느낍니다. 아이들의 원격수업에 대한 만족도도 높고, 옆에서 지켜보시는 학부모님들께서도 매일 힘이 되는 응원과 격려의 말씀을 전해주십니다. zoom을 활용한 쌍방향 수업을 하는지라 날마다 학부모 공개수업을 하는 느낌도 들지만, 자주 소통하다보니 학부모와의 관계 개선은 물론 상호간의 두터운 신뢰를 쌓아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드는 생각은 원격수업의 한계는 분명하다는 것입니다. 코로나 19를 통해 원격수업을 경험하면서 비대면 수업의 한계와 대면 수업의 소중함과 가치를 더 분명하게 인식하고 있습니다. 하루 빨리 아이들과 예전과 같은 수업을 할 수 있는 날이 오기를 간절한 마음으로 기다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