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수업]#온라인 수업 운영계획#템플릿
온라인 수업을 위한 교육과정-수업-평가 설계에 대한 고민이 깊어지는 요즘입니다. 온라인 수업에 대한 고민이 많으신 선생님들께 도움이 될까 하는 마음으로 모르는 것도 많고 역량도 부족하지만 온라인 수업 운영계획을 위한 템플릿을 만들어보았습니다. 어디까지나 아이디어를 제시해보는 수준이니 더 좋은 의견들이 있으면 더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온라인 수업을 준비하며 제가 가진 가장 큰 고민은 2가지 였습니다.
- 온라인 수업을 진정한 배움이 있는 수업(성취기준 도달)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
- 온라인 수업으로 인한 학습결손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
최근 교육의 패러다임이 변화하면서 단순한 지식의 습득을 넘어 진정한 이해를 통해 무엇인가를 알고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으로 교육의 중점이 옮겨졌습니다(강현석·이지은, 2018). 여기서 말하는 무엇인가를 알고 할 수 있는 능력이 역량입니다. 역량을 쉽게 말하면 단순히 지식을 습득하는데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습득한 지식을 활용하여 무엇인가를 할 수 있는 것을 말합니다(유영식, 2018). 역량이란 무엇인가를 제대로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인데 학생들의 진정한 이해가 기반이 될 때, 습득한 지식과 기능을 토대로 추론하고 적용할 수 있을 때 역량이 길러지게 됩니다(강현석·이지은, 2018). 즉 역량 교육을 위해서는 지식 교육을 버리는 것이 아니라 지식 교육과 역량 교육의 조화가 필요합니다. 진정한 배움이 일어났다는 것은 다시 말해 성취기준을 도달했다는 것은 성취기준과 관련된 핵심적인 지식과 기능을 습득하고 이를 심층적으로 이해하여 삶의 맥락 또는 학습한 맥락과 다른 맥락에서 적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하나의 성취기준을 도달하게 하는 것은 1차시 수업만으로는 어렵습니다. 보통 교과서를 살펴보면 1개의 성취기준에 관련하여 여러 차시로 구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1개의 성취기준을 도달하기 위해서는 온라인 수업과 오프라인 수업의 적절한 조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쉽게 설명하자면 수학 1단원을 10차시로 가정했을 때 이 단원을 모두 온라인 수업으로 가르치지말고 5차시 정도는 온라인 수업을 통해 그 단원의 성취기준과 관련된 핵심적인 지식과 기능을 가르치고 피드백 한 후에, 실제 정상 등교를 했을 때 아이들의 성취 수준을 파악하여 피드백 한 후에 더 깊이 있는 배움으로 이어지게 하는 것입니다.(물론 코로나가 장기화 되면 모두 온라인 수업으로 해야하는 불상사가 생기지만..그런 일은 일어나지 않기를 바랄 뿐입니다.)
이렇게 접근하게 되면 온라인 수업을 위한 교육과정 운영도 접근하기가 쉬워질 것 같습니다. 기존에 설계한 교육과정을 다시 살펴보면서 온라인 수업이 가능한 내용들을 추출해서 재구성 하는 것이 아니라, 이미 설계된 교육과정 흐름에서 핵심적인 지식·기능·태도를 습득하고 이해하는 내용들을 온라인 수업을 위한 내용으로 빼고, 형성된 지식·기능·태도의 심층적 이해 및 정교화 그리고 이를 활용하는 수업은 오프라인 수업으로 바꾸기만 하면 됩니다. 이를 실제로 교육과정 운영계획으로 만들었을 때 어떻게 할 수 있을지 고민하여 아래와 같이 양식을 만들어보았습니다. 교육과정-수업-평가가 모두 담겨진 계획이기 때문에 학년 교육과정 뒤편에 제시된 과정중심평가 계획도 포함된 계획이 될 수도 있습니다.
온라인 수업 운영계획 및 온라인 수업을 운영하는데 필요한 여러 자료들을 개인 블로그에 모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