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수업][삶을 담은 학생 참여형 수업 디자인]#삶의 방향성을 고민하는 인생 프로젝트 수업
1. 교육과정에 녹여 낸 행복 수업
나의 개인적인 수업 철학은 아이들이 행복한 수업을 통해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는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삶과 배움이 하나 되는 학생 참여형 배움 중심 수업을 디자인하는 것이다. 쉽게 말해서 나는 아이들이 수업을 통해 행복해지면 좋겠고 이를 위해 수업을 열심히 디자인하고 있다. 자연스럽게 행복 수업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서울대학교 행복연구센터의 행복 수업을 교육과정에 녹여내어 2년째 실천하고 있다. 올해 1학기에는 행복 수업 연구학교를 신청하여 운영하기도 했다.
수업은 아이들의 삶과 배움이 하나 되도록 할 때 더 큰 배움과 성장이 일어난다. 아이들의 삶과 배움이 하나 되는 수업을 위해 다양한 주제통합수업(온 작품 읽기 등)과 프로젝트 수업을 실천하고 있다. 나의 교육목표를 행복 수업과 연관지어 아래와 같이 실천하고 있다.
.
2. 프로젝트 수업을 통한 삶의 목표 세우기(‘나를 찾아 DREAM니다.’ PBL)
학년 말 행복 수업을 의미 있게 잘 마무리하고 싶었다. 행복 수업의 목표 세우기와 관련하여 아이들의 삶의 목표를 고민하는 인생 프로젝트 수업을 설계했다. '행복을 위해 어떤 가치관에 의한 삶을 살 것인가?'에 대해서 고민해보는 것이 이번 프로젝트 수업의 가장 큰 목표이다. 초등학교 아이들에게는 어려울 수도 있지만 삶의 방향성에 진지하게 고민해보는 과정은 아이들에게 꼭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프로젝트 수업에 대한 개요는 아래와 같다.
저번주까지 아이들이 행복한 삶을 위한 가치 있는 목표를 세우고 이를 실천하기 위한 계획을 만다라트 기법을 활용해서 글로 표현해보게 했다. 만다라트를 꽉 채워낸 아이들도 만다라트를 다 채우지 못한 아이들도 있었지만 제일 중요한 것은 나의 삶에 대해서 진지하게 고민해보았다는 것이다. 아이들의 깊은 고민이 담겨있는 만다라트를 보면서 아이들 모두를 크게 격려해주었다. 이를 토대로 사명서를 작성해보고, 친구들과 부모님 앞에서 발표하는 시간을 가지려고 한다. 지금까지의 수업 기록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면 된다.
http://blog.naver.com/angelcat606/2217257581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