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을 담은 학생 참여형 수업 디자인]#아이들이 만든 가정통신문#프로젝트 수업
수업이 아이들의 삶과 연결되었을 때 더 큰 배움과 성장이 일어난다고 믿습니다. 올해 아이들의 삶을 담은 수업을 위해 다양한 주제통합수업과 프로젝트 수업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1학기에 했던 수업이지만 에듀콜라에 연재하고 있는 '삶을 담은 학생 참여형 수업 디자인' 이라는 주제와 관련한 수업 사례라서 소개합니다.
학교에서 방학 직전에 가정으로 발송되는 방학 중 안전수칙 가정통신문이 있습니다. 하지만 방학 직전에 배부되는 가정통신문의 양도 많고, 안전수칙과 관련된 내용이 많다보니 가정을 잘 전달되지 못하고 쓰레기통으로 직행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아이들이 방학 중 안전수칙과 관련된 내용을 이미지를 활용하여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가정통신문을 직접 만들도록 하는 프로젝트 수업을 디자인했습니다. 5학년 전체와 함께 운영하여 더 풍성한 수업을 만들수 있었습니다. 수업의 흐름은 아래와 같이 진행되었습니다.
1. 이미지의 시대, 이미지의 힘 알아보기
2. 여름철 안전수칙 알아보기
3. 여름철 안전수칙 인포그래픽 표현하기
4. 여름철 안전수칙 인포그래픽 박람회
위의 흐름을 통해서 선정된 최고의 인포그래픽을 활용해 방학 중 안전수칙 가정통신문이 만들어졌습니다. 교장 선생님과 교감 선생님도 적극 공감해주시고 지지해주셔서 아이들이 만든 인포그래픽을 활용한 가정통신문을 발송했습니다. 아이들이 만든 가정통신문은 아이들이 애정을 가지고 집에 전달했고, 가정에도 잘 전달되었습니다. 아이들이 만든 가정통신문을 소개합니다. 가정통신문이 만들어지기까지의 전체 수업 기록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https://blog.naver.com/angelcat606/2215832255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