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화이팅#6. 2학기 재기 성공을 위한 [슈퍼토끼 프로젝트]-2
2021화이팅#6. 2학기 재기 성공을 위한 [슈퍼토끼 프로젝트]-2
우리 반 아이들의 포인트!!
코로나로 인해 작년 등교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탓에 1학기의 적응이 쉽지 않았었고 아니 그 정도가 아닌 너무도 어려웠습니다. 그로 인해 여러 가지로 자신감을 잃었거나 자신감을 얻지 못한 아이들이 꽤 있었다는 점!!
그래서 이 시점에서 또 다른 동기의 부여가 절실하다는 점에서 《슈퍼토끼》의 맥락을 어떻게든 잘 활용해 보고 싶었습니다.
1학기 방학다짐 프로젝트로 진행했던 [수퍼거북 프로젝트]를 생각해 볼 때 긍정적인 기대와 가능성에 관한 예감은 꽤 기대해 볼 만 했습니다.
먼저 「슈퍼토끼」 줄거리의 맥락을 우리 반에 적용, 프로젝트에 대한 아이들의 동기를 유발해 보았습니다.
향기를 제대로 날려야겠지요?^^
“1학기 적응과 학습에 성공하지 못했다면 우리는 그냥 이대로 주저앉아 있어도 될까요? 만약 1학기 적응과 학습에 성공을 했다면 그 친구는 더 이상 달리지 않아도 되는 것일까요?”
라며 그 맥락을 불어넣기 위해 힘을 넣기 시작했습니다.
“우리는 공부를 하는 학생인데 이런 학생의 본성들을 잘 해내고 있는 것일까요?”
라며 우리가 흡수해야 하는 가치도 양념으로 톡톡톡, 향기까지 가득가득 뿌렸습니다.
네~우리는 2학년이니까요!!^^
다행히 아이들은 맥락도!!, 양념도!! 정말 맛있게 먹어 주었고 향기까지도!! 마음 가득 담아주었습니다.
이 프로젝트의 핵심인 실패를 딛고 재기에 성공하는 슈퍼토끼!! 가 되어야 하니까요!!
국어 교과의 문학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단원들의 주제와 성취기준들을 참고하고 여러 선생님들의 독후활동지들을 참고해서 우리에게 맞는 《슈퍼토끼》 독후활동지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첫째 날 4시간. 먼저 함께 그림책을 읽고 슈퍼토끼의 마음을 공감하고 자신의 경험을 떠올려 마음을 나누어 보는 독후활동지를 함께 해 보았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업로드 파일 참고하시면 됩니다^^)
독후활동지는 읽기 전/읽기 중/읽기 후 활동으로 구분, 슬라이드를 활용해 차근차근 하나씩 마음을 나누어 보았습니다. 예전의 나는 실패를 경험한 적이 있었는지, 그래서 그대로 포기해버렸는지 아니면 재기에 도전해 보았는지, 재기에 도전해 보았다면 재기에 성공도 해 보았는지 함께 이야기 나누어 보았습니다.
아이들이 색칠하기를 너무 좋아해서 OHP필름을 이용해 토끼 도안을 그리고 색칠하는 활동도 추가하고, 슈퍼토끼 머리띠 만들기 활동도 추가해 아이들이 슈퍼토끼 활동을 통하여 최대한 슈퍼토끼를 공감하고 수퍼토끼에 몰입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둘째 날 4시간.시간은 ‘슈퍼토끼 체험하기’로 교육연극을 접목했습니다. 교육연극 활동 후 더하기 1시간은 새 학기 재기 성공을 위한 다짐활동하기로 진행했습니다.
‘슈퍼토끼 체험하기’ 교육연극 프로그램은 현재 함께 하고 있는 교육연극모임에서 활동했던 내용들을 토대로 해서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해 보았습니다.
이런 순서에 따라 슈퍼토끼 체험을 했고 아이들은 슈퍼토끼에 푹~~~빠져서 완전 몰입상태로 활동해 주었습니다.
어제 만든 슈퍼토끼 머리띠도 머리에 쓰고는 모두가 꼭!!꼭!! 슈퍼토끼가 되어보겠다는 마음으로 집중!! 열정!!을 다해 활동에 제대로 불을 붙여 주었습니다. 2학기 우리들의 재기 성공을 위해 이렇게 서로를 응원하고 격려해주는 말들도 배워가며 소리터널을 통해 서로를 응원하고 격려해 주었습니다.
특히 슈퍼토끼 훈련소 체험은 이 프로젝트의 핵심 중 핵심이 될 정도록 너무너무 좋아했고 계속하고 싶다는 말을 멈추지 않을 정도였습니다.
마지막 1시간. 2학기 성공을 위한 공부다짐, 건강다짐, 습관다짐, 가족사랑다짐, 코로나다짐을 하고 서로에게 공언하기를 하는 활동을 해 보았습니다.
이렇듯 시작한 우리들의 특별한 2학기, 꼭 성공할 수 있을 것 같지요? 저도 꼭!! 꼭!! 성공하기를 기도합니다!!
모두들 화이팅하셔서 2학기 성공하시길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