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학년 담임이야] #11. 세계 여러 나라 알아보기!! 이렇게 해 보았어요.
[6학년 담임이야] #11. 세계 여러 나라 알아보기!! 이렇게 활동 해 보았어요
사회 1단원에서 아이들과 함께 세계 여러 나라를 알아보기 위한 활동들을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1. 나라 이름 빙고
빙고칸에 세계 여러 나라 이름 써서 모둠별로 빙고 게임하기
2. 아이엠 그라운드 세계여행하기!!
아이엠 그라운드 게임 응용. 대륙이름~후~대륙 안에 있는 나라 이름 대기
3. 등위에 포스트잇 맞추기
1) 교사가 등 뒤에 포스트잇(나라이름, 혹은 나라 특징, 나라별 문화에 대한 키워드)를 붙임
상대만 확인, 상대가 키워드에 대한 힌트를 주면 그 힌트를 듣고 ‘세계여행’ 외치고 자신의 등뒤 포스트잇에 적힌 키워드를 맞추면 이기는 게임
2) 이중원 대형으로 서로 반대로 돌면서(서로 눈감고 등보고 돌기) 정지 시 등 뒤 나라 이름에 알맞은 지형, 기후, 인사법, 문화 등 나라별 다양한 특성(자연환경&인문환경 제시)
활동 후 맞추게 된 힌트와 모호한 힌트들을 말해보고 다시 나라별 특성을 정리해 나가는 활동
4. 여러 나라 인사법 알기
스플릿 게임으로 연결해서 활동. 모둠별로 미리 조사해서 공유하고 서로 이야기 나눈다.
‘한 꼬마, 두 꼬마, 세 꼬마, 인디언~네 꼬마, 다섯 꼬마, 여섯 꼬마, 인디언!...’ 열 꼬마 인디언 노래를 따라 부르면서 친구와 서로 악수하고 지나간다. 그러다가 ~열 꼬마 인디언 할 때 악수한 친구와 제 자리에서 마주보고 다시 인사를 한다. 1모둠부터 조사해온 다른 나라 인사법을 다른 친구들에게 알려준다. 짝꿍과 함께 지금 알게 된 인사법으로 인사해본다.
5.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놀이 응용. 술래가 외치는 나라별 문화 특징을 듣고 그에 알맞은 제스춰를 취한다. 모둠별로 회의를 가능하도록 해서 놀이에 배제되는 아이가 없도록 배려해준다.
6. 가위바위보 달리기
나라와 관련된 정보를 준비(개인별로 카드 만들기/교사가 준비)한 후 랜덤으로 모둠별로 배부한 후 자료들을 받은 모둠에서 나라별로 자료를 수집·정리하는 활동
7. 모둠골든벨
교사가 먼저 전체 대상의 골든벨 문제를 만들어서 문제맞추기 활동을 함.
후에 스무고개 형식으로 모둠별 골든벨 퀴즈를 만들어 보도록 한다. 힌트는 5개 (①대륙별 위치와 지형,②기후와 식생,③대표음식과 음식문화,④축제나 명절 ⑤랜드마크)로 해서 문제는 모둠원 개인당 3개씩 카드형식으로 만든다. 힌트 1개당 10점으로 계산해서 모둠별로 돌아가면서 오픈 테스트 형식으로 서로 정보를 공유하고 찾아가면서 골든벨 문제를 함께 해결해 나감
8. 세계 여러 나라 집 퍼즐 맞추기
9. 모둠별 나라 소개하기 – 부스 운영
모둠내 친구들이 가고 싶은 나라를 신문이나 잡지, 여행 상품등 여러 가지 형식으로 만들어 본 후 직접 만든 자료를 활용해 부스 운영. 둘 가고 둘 남기 형식으로 부스 운영.
9. 내가 가고 싶은 나라 여행계획서+ 여행상품 만들기⇒ 포트폴리오로 정리
앞 활동들을 통해 충분히 여러 나라를 살펴본 후 내가 여행 가고 싶은 나라를 결정, 단원 주제가 나올 때마다 내가 가고 싶은 나라에 주제를 적용해서 조사하고 스스로 정리해 나감. 내가 가고 싶은 나라들의 정보를 탐색 후 스케치북에 개인별로 여행계획서 세우기, 루트 정하기, 항공 및 숙소 예약하기, 환전·입장권 알아보고 총비용 계산하기
이제 영상 제작 단계로 열심히 작업 중에 있습니다.
소재는 너무도 매력적인데 아이들에게는 추상적으로 밖에 다가가지 못하는 것 같은 아쉬움에 아이들이 직접 느껴볼 수 있도록 이런저런 활동들을 시도해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