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의 삼국통일은 역사적 가치가 크다VS한계점이 많다’논제 학급 전체 토의·토론하기
훈훈쌤
0
1602
1
2019.06.05 11:13
<지도안>
과정1: 위스크 대화하기
역사 수업은 다뤄야할 내용이 많기 떄문에 거꾸로 교실을 활용하면 매우 유용하다.
학생들에게 본 수업과 관련된 이론적인 부분의 내용을 디딤영상을 통해 수업 전 미리 제공된다.
학생들은 가정에서 또는 방과 후 시간에 디딤영상을 시청하고 본 수업과 관련된 배경지식을 쌓게 된다.
하지만 모든 학생들이 디딤영상을 보고 올 수는 없다.
따라서 본 수업시간에 먼저 자신이 디딤영상을 보고
정리한 내용들을 짝꿍과 서로 이야기하고
질문(WSQ대화, Watch-Summarize-Question)하며 디딤영상을 내용을 다시 확인한다.
이때 디딤영상을 보고 오지 못한 학생들도 WSQ대화를 통해 간접적으로 지식을 쌓을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
과정2: 학급 전체 토론하기
학급 전체 토론을 할 때에는 첫째, 전원 교차질의 방법이 있고,
둘째 얻고 교차질의를 하면, 많은 학생들이 발언할 수 있는 기회가 사라졌다.
그래서 필자는 학급 전체 토론을 할 때에는 가급적 전원 교차조사 방법을 사용한다.
찬성 측에서는 반대 측에게 질문을 하고, 반대 측은 답변만 할 수 있다.
반대로 반대 측에서는 찬성 측에게 질문을 하고, 찬성 측은 답변만 한다.
이는 학생들이 각각의 입장에서 짧은 시간 안에 상대방의 반론을 해야 하기 때문에
서로 협의하고 단결하는 모습을 보였고, 발언권 또한 많은 학생들이 가질 수 있었다.
<학급 전체 토론하는 모습>
<준비시간을 가지고 협의하는 모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