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군왕검 이야기를 통해 역사적 의의 알아보기
훈훈쌤
0
1298
2
2019.05.07 14:08
단군왕검 이야기를 통해 역사적 의의 알아보기
<작성했던 간이 지도안>
과정1: 질문 만들기
질문 만들기 하브루타는 토론을 통해 학생들의 사고를 점점 심화시켜가는 학습방법이다.
학생들이 토론을 하기 위해서는 이야기할 주제가 있어야한다.
이를 위해 먼저 학생들은 질문을 만드는 활동을 한다.
<학생들이 만든 다양한 질문들>
과정2: 짝 토론하기
학생 개인이 만든 질문 3개의 질문을 짝꿍과 서로 대답하고 질문하며 토론한다.
그리고 6개의 질문에 대해 토론하며, 좋은 질문 2개를 고른다.
좋은 질문의 조건은 1. 답이 바로 나오지 않고, 다양한 의견이 나올 수 있다. 2. 생각을 많이 하게 한다.
과정3: 모둠 토론하기
짝꿍과 선정한 좋은 질문 2개를 모둠에서 총 4개의 질문을 가지고 모둠에서 소집단 토론을 5분간 한다.
소집단 토론을 하고 최고의 질문 1개를 선정한다.
그리고 최고의 질문에 대한 소집단 토론을 하고 이에 대한 모둠의 답을 정리를 하는데 5분의 시간을 갖는다.
모둠 별로 발표 후 학생들의 의견을 종합하여 핵심판서로 정리하고, 교사의 쉬우르로 수업을 마무리 한다.
<최고의 질문으로 소집단 토의토론하고 정리하는 모습>
<최고의 질문과 모둠에서 합의한 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