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K의 쉬운 수업레시피part 2] 게임과 연결한 수업
간단한 게임을 하나 해 봅시다.
그러면 생각나는 게임들이 몇 가지가 있습니다.
대표적인 게임이 눈치게임, 가위바위보 등이 있죠.
이런 게임의 형태는 여러 가지 유형이 있지만 크게 보면 공통적인 부분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경쟁을 통한 몰입입니다.
게임이 재미있는 이유는 대부분 누군가와 경쟁을 하기 때문입니다.
다른 누군가와의 경쟁에서 승리할때의 쾌감이 상황에 열중하도록 만들어주는 원동력이 됩니다.
그래서 열중하고 몰입하는 과정에서 재미와 흥미가 생겨나고
그래서 게임을 통한 수업은 대부분 열광적인 수업으로 진행되게 됩니다.
게임을 활용한 수업은 가장 큰 장점과 단점이 '몰입'입니다.
학생들이 열심히 하는 것은 좋은데, 그것이 좋은 결과를 야기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대표적인 부작용을 예로 들면 다음의 것들이 있습니다.
1. 학생들이 수업 내용에 집중하는 것이아니라 게임에만 집중하는 것이 보이는 경우
2. 경쟁의 후유증으로 싸움이 발생하는 경우
3. 게임에 몰입해 다른 더 중요한 활동을 할 시간까지 잡아먹는 경우
이런 단점들로 인해 게임형 수업은 학생들에게 도움이 될법한 수업이지만 자주 하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반복학습이 필요한 경우라면 이야기가 조금 다릅니다.
<단순 반복 학습이 필요한 경우>
- 수학 반복 연산 등 조금 지루한 내용을 반복하며 숙달해야 하는 경우
<외울 것이 있는 경우>
- 영어 단어 암기 등 외울 것이 있는 경우
이런 경우 게임형태로 구안한 수업은 참으로 빛납니다.
<수업 1 : 할리갈리 소수게임>
할리갈리 소수게임은 소수의 나눗셈에서 자릿수에 대한 개념을 확실하게 익히고자 구안한 게임입니다.
할리갈리 게임에서 빠르게 생각을 하고 종을 치는 활동이
스피디하고 흥미를 유발하는 요소인데요. 그래서 그 요소를 자릿수 익히기와 더해 보았습니다.
준비물 : 바둑알, 문제판
1. 각자에게 검정 바둑알을 하나씩 나누어준다.
2. 왼쪽의 문제판은 섞어서 펼쳐놓고, 오른쪽의 소숫점판을 각자 하나씩 갖는다.
3. 하나 둘 셋 하면 뒤섞인 문제 중 하나를 골라서 가져온다.
4. 내 앞에 놓인 소숫점판에서 해당하는 소숫점의 위치에 바둑돌을 놓는다.
5. 빨리 놓고 나서 종을 친다.
6. 종을 치면 다른 친구들이 이 친구가 잘 놓았는지를 확인한다.
7. 잘 놓았으면 흰색 바둑알 하나를 점수로 획득한다.
8. 흰색 바둑알이 가장 많은 친구가 승리한다.
이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한시간동안 반복하며 활동을 한 결과, 적어도 소숫점위치는 확실하게 기억을 하는 모습이었습니다.
<수업 2 : 지구본 달리기>
지구본 달리기는 세계 여러 나라가 어느 위치에 있는지를 직접 찾아보도록 구안한 수업입니다.
사회과부도 부록 지구본이 있는데, 그 지구본을 활용해 말판달리기를 해보면 좋을 것 같아서 구안해 보았습니다.
준비물 : 사회과부도 부록 지구본
1. 왼쪽 1부터 100까지의 말판을 준비한다.
2. 사회과부도 부록에 있는 지구본을 각자 만든다.
3. 말판에 각자 말을 하나씩 놓는다.
4. 돌아가며 지구본을 굴린다음 가장 위의 정삼각형 안에 있는 나라의 수만큼 앞으로 이동한다.
5. 가장 먼저 100에 도달하는 사람이 승리한다.
간단한 활동이었지만, 나라이름을 자연스럽게 익히는데 좋은 활동이었다고 생각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