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수업에 도움이 되는 디지털 도구 1 : 패들렛 part1
1. 온라인 수업에서 진입장벽 넘기
온라인 수업에서 가장 큰 고민은
어떻게 해야 하지? 라는 것입니다.
그냥 책펴고 수업을 할까? 아니면 다른 무언가를 해볼까?
등등의 여러 고민이 있는데요.
온라인 수업이기 때문에 평소 수업과는 다른 진입장벽이 있습니다.
"선생님 이거 어떻게 해요?"또는 "선생님 이거 안되요"라는 말을 들었을 때
즉각적으로 그점을 고쳐주기 어렵다는 것이 가장 큽니다.
그러므로 온라인 수업을 위해 어떤 도구를 활용할 때
가장 큰 주안점은
1. 학생들이 직관적으로 사용방법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2. 기능이 '단순해서' 선생님의 의도와 다른 행동을 할 위험 요소를 줄여야 한다.
이 주안점을 바탕으로 가장 쉬운 도구를 가장 쉽게 알려줄 수 있어야
수업시간이라는 짧은 시간동안 온라인 수업으로 학습목표에 도달 할 수 있게 됩니다.
그래서 이번부터 간단하게 온라인수업에 도움이 되는 도구를
가벼운 마음으로 소개해 볼까 합니다.
오늘은 첫시간으로 온라인 수업으로 그전보다 더 유명해진 패들렛을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담벼락과 같은 느낌으로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오프라인에서는 포스트잇이 가장 유명하고 온라인에서는 패들렛이 가장 유명합니다.
패들렛은 어떤 하나의 주제에 대한 의견을 다양하게 나누고자 활용합니다.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담벼락의 기능 외에도 생각보다 다양한 기능이 있습니다.
1. 담벼락 : 공동으로 아이디어를 나누기 위한 브레인 스토밍
- 패들렛하면 가장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기능입니다. 어떤 주제를 활용해
가벼운 마음으로 이야기를 주고 받을 때 활용합니다.
2. 그리드 : 글을 쓴 후 실시간으로 댓글을 주고받기
- 패들렛의 담벼락에는 댓글기능이 없습니다. 그래서 댓글을 주고 받을때는 담벼락 기능보다는 그리드 기능을 많이 씁니다.
3. 스트림 : 글의 순서대로 아래로 늘여갈 때 사용합니다.
- 담벼락은 마음대로 글의 위치를 변경한다면 스트림은 위 아래로 글의 흐름이 변하므로
어떤 순서를 정하거나 흐름이 있는 글을 쓰고자 할 때 사용합니다.
4. 지도 - 구글맵을 활용한 커뮤니티 맵핑
구글맵을 활용하여 지도상의 지점에 대한 다양한 콘텐츠를 공유하고자 할 때 사용합니다.
구글맵과 연동되기 때문에 어떤 장소를 검색하면 그 장소에 대한 위치가 함께 나오기 때문에 장소와 관련된 이야기를 하기 유용합니다.
5. 타임라인 - 가로선을 따라 시간순으로 내용구성
일반적인 연표와 같은 흐름으로 구성할때 유용합니다.
공동작업이 가능하므로 계획을 세울때 조금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이 다음으로는 패들렛과 수업에 대해 조금 더 이야기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