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관람 신청 TIP! #거꾸로교실_수학여행2
궁서쿨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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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5.24 22:56
우리 학교 6학년의 수학여행은 학년 공통 일정이 대략 50%, 학급별로 학생들이 만들어가는 자율 일정이 50% 정도 섞여서 운영이 됩니다.
장소를 서울로 결정하는 학년 다모임 진행 후, 동학년 선생님들과 공통 일정으로 어떤 코스를 잡을지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학년 공통일정은 6학년의 교육과정 중 특히 사회와 연계하여 역사적으로 의미 있는 장소들을 찾아간다는 컨셉을 가지고 회의를 했는데, 그 결과 첫날 일정 중 하나로 청와대를 가보기로 결정했었습니다.
그럼 이제 부터 본격적으로 청와대 관람 신청하기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도록 하죠.
청와대 관람 신청은 크게 다음의 2단계로 이루어집니다.
- 청와대 관람 신청 페이지에 접속해 단체로 신청하기(https://www1.president.go.kr/tours/about)
- 관람객 정보 입력
간단하죠?
관람 운영일등은 위에 올려드린 관람 안내 페이지에 자세히 나오는데, 여기서 간단히 설명드리면 화~금요일, 둘째와 넷째 토요일에 운영이 되며, 단체는 200명까지 신청이 가능합니다. 시간 타임은 10시, 11시, 오후 2시, 3시에 이루어지며, 입장부터 관람까지는 대략 1시간 30분이 소요됩니다.
그럼 신청의 각 단계별로 좀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제가 겪어본 경험을 통한 팁?도 알려드리겠습니다.
- 청와대 관람 신청 페이지에 접속해 단체로 신청하기 (https://www1.president.go.kr/tours/about
- 원하는 날짜를 클릭하여 원하는 관람 시간에 신청가능 여부 확인하기
- 지도교사와 학생들의 인원수, 단체명(학교명)을 입력하기
- 이때 주의사항! 혹시 학년에 다문화 가정의 자녀가 있거나 해서 외국국적의 학생이 있는 경우 그 학생의 수만큼은 외국인 칸에 인원수를 입력해야 합니다. 주민등록번호가 일반 학생들과 다른 시스템이기 때문에 관람객 정보 입력시 인증오류가 생기므로 등록이 번거로워지게 됩니다.
- 외국인 학생의 경우 아래와 같은 내용 입력이 필요하니 미리 정보를 수집해 두시는게 좋습니다.
- 신청자의 개인정보 및 신청 정보 확인과 수정을 위한 비밀번호 설정하기
- 단체 대표자 정보 입력(신청자와 동일하거나 다른 인솔교사 선생님을 입력하면 되겠죠.)
- 여기 까지 입력하면 일단 가계약이 된 것과 마찬가지가 됩니다.
- 관람객 정보 입력
- 청와대이니 만큼 보안이 중요하겠죠. 1단계 신청이 끝났으면 바로 2단계로 관람객 정보를 입력해야 하는데, 여기에 주민번호가 필요합니다. 인솔교사와 관람 학생 모두의 주민번호를 일일이 넣어줘야 합니다.
- 주요사항! 24시간 내에 관람객 정보가 1명이라도 입력이 안되면 예약은 자동으로 취소됩니다.
- 단체 신청을 하면서 바로 관람객 정보를 입력하게 되면 위 화면처럼 10명씩 입력 후 저장하며 넘어갈 수 있습니다. 10명씩 일괄저장이 된다는 것이죠.
- 신청하면서 바로 관람객 정보를 입력하지 않고, 일단 넘어간 후 나중에 입력하려면 ‘관람신청 확인 / 수정’에 들어가신 후 본인 인증을 하면 24시간 내에 언제든 입력 가능합니다.
- 단, 이때는 바로 위 그림 처럼 1명 입력 후 저장을 해야 합니다. 아까처럼 10명씩 입력 후 저장이 안 된다는 것이고, 다시 말해, 학생과 교사가 100명이면 100번을 저장해야 한다는 것이죠.
- 매우 번거롭겠죠? 그래서, 이왕이면 시간을 내셔서, 관람 신청 후 바로 관람객 정보를 입력하는걸 추천 드립니다.
- 전 학생 정보를 입력하다가, 나이스에 입력된 학생의 주민번호가 잘못됐었다는 것도 알게 된 적이 있습니다. 주민번호가 이상하면 인증 실패가 뜨거든요. 이런 거야 부모님께 바로 정보 확인해서 정확한 주민번호를 넣어주면 되겠죠.
사실 글로는 좀 길었는데, 관람 신청은 매우 간단합니다. 정말 금방 끝나죠. 관람객 정보 입력은 시간이 걸릴 수 있지만요. 여기서 주요 사항 몇가지를 다시 정리하고 마지막 팁을 알려드릴께요.
- 학생 중 꼭 외국인 국적이 있는지 미리 확인 하고 그에 맞춰서 인원 구분하기
- 관람객 정보 입력을 수월하게 하기 위해서, 신청 후 바로 정보 입력하기
여기까지는 위에 적었던 내용을 다시 정리한거고요.
- 학급이 여럿일 경우, 사실 학년부장이나 특정 한 분이 다 입력하긴 힘들더라고요. (전 올해는 제가 그냥 130명 다 입력) 그래서, 학년 선생님들의 논의 하셔서, 관람일과 시간 등을 정한 후, 학급별로 담임선생님이 신청하고 바로 관람객 정보를 입력하시는게 편할 것 같습니다. 물론 이 때 타이밍을 놓쳐서 다른 학급 다 신청했는데, 한 학급만 인원이 다 차서 관람을 못하는 일이 없도록 같이 맞춰야겠죠.
- 입력하다가, 오류가 나면 ‘관람안내’에 들어가셔서 ‘1:1문의’를 통해 문의를 하시면 됩니다. 저의 경우엔 문의 하니 30분 내로 전화가 오더라구요. 수업 중이라 전화를 안 받았는데, 덕분에 청와대 전화를 3번이나 못 받았네요. ^^;;
관람객 정보 입력까지 완료하게 되면 관람 신청결과 안내 메일을 받게 되고, 예약이 확정되게 됩니다. 청와대 관람에 대한 이야기는 올해 다녀온 후 다시 정리해보도록 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