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학급교육과정 구성하기
드디어 다시 돌아왔습니다.
지난 2년간 1학년 담임교사로 살다가 그 전 10년간 했던 6학년 담임교사를 다시 하게 되었습니다.
3월2일부터 아이들 만나고, 아이들과 함께 교육과정을 구성하고, 함께 이야기 나누고, 학급운영시스템 구축하고...ㅎㅎㅎ 암튼, 저는 요즘 엄청 행복하답니다.ㅎㅎ
그래서 오늘 안내드릴 내용은 학급교육과정 구성하기입니다.
3월 처음 아이들을 만나면 처음 해야 하는 것이 진단활동입니다. 연구파트에서 구성하는 진단평가도 있겠지만 아이들을 바라보는 부분에서는 평가만 해서는 안되겠지요...
처음으로 아이들을 만나면서 처음 한 것이 에니어그램 검사입니다. 아이들의 성향부터 파악하는 것이지요. 우리반 아이들의 성향을 파악하고 서로를 알아가면 아이들에게 참 좋습니다. 서로 이해하게 되니까요..ㅎㅎㅎ
그리고는 학습, 관계, 생활 면으로 아이들을 바라보고 분석합니다. 거기에 학교에서 외부 연구소에 의뢰하여 실시한 심리검사까지.. 다각도로 분석해서 아이들을 바라봅니다. 물론, 진단평가까지 하면 분석은 끝이 납니다.
이때, 저의 학급운영기조와 아이들 분석을 통해 1년간 학급목표가 완성됩니다.
그리고는 바로 아이들과 공부를 시작하면서 마인드맵으로 교육과정 바라보고, 아이들의 의견을 들어서 교육과정 재구성하기를 시작합니다.
그렇게 되면 진도표, 평가계획 등을 함께 세울 수 있지요...
그렇게 완성한 것이 2018 학급교육과정입니다. 학교에 따라서는 3월 초에 모든 것을 구성하라 하지만 저는 정보공시 전까지로 학교에 못을 박았답니다.ㅎㅎㅎ 최소 아이들과 생활하면서 한달은 지켜봐야 아이들의 모습을 온전히(?) 바라볼 수 있지요.. 그것을 통해 나오는 것이 아이들에게 맞춤형 교육과정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파일은 제 블로그에 공유합니다.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