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수업 사례 3편 - 오조봇 처음 활동 자료
프로젝트수업 사례 3편 입니다.
관련 교과 : 창체/실과
지난 번 포스팅과 관련 있습니다. 순서상 지난 1편, 2편 보다 더 앞에서 했던 활동입니다.
(1편 링크: https://educolla.kr/bbs/board.php?bo_table=Author_HwangSungjin&wr_id=79)
(2편 링크: https://educolla.kr/bbs/board.php?bo_table=Author_HwangSungjin&wr_id=85)
오조봇에 기본 활동을 5학년 아이들과 진행했던 것을 바탕으로, 1~2학년도 쉽게 할 수 있는, 오조봇을 처음 시작하시는 선생님도 쉽게 할 수 있는 기초 활동지를 만들었습니다. 오조코드를 직접 파워포인트로 그려서 출력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그런데, 프린터마다 출력 색감이 달라서 오조코드를 인쇄했을 때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그래서 저는 점스티커(원형 스티커) 사용을 추천합니다.
물론 마커펜을 이용해서 직접 그리는 방법도 가능하지만 저학년에게 유성펜을 쥐어주는 것이 부담됩니다. 따라서 저학년 또는 처음 경험자에게는 검정색 경로를 미리 출력해주고 코드는 스티커로 붙이는 것을 추천합니다.
<1단계: 오조봇의 기본 라인트레이싱 알기, 영점 조절하기>
- 학년 특성에 맞게 영점 조절이라는 용어를 쉽게, 준비 자리로 바꿔봤습니다. 4학년 이상은 원래대로 영점 조절이라고 해도 좋겠습니다. 자동차를 좋아하는 5살 아들에게는 주차장이라고 알려줬습니다.
<2단계: 경로 색깔에 따른 오조봇의 색깔 변화 살펴보기>
- 경로 위에 올려 놓고 색깔 변화를 관찰하고 오조봇의 특징에 대해서 이야기 합니다.
- 바로 여기서 다양한 색깔과 모양을 경로를 그려보는 활동으로 연결해도 좋습니다.
<2단계: 저희 학교 이름이 구지초등학교입니다. 이것이 원래 버전입니다.>
<3단계: 오조봇을 빨리, 천천히 움직이기>
- 점스티커(4~8mm 원형 스티커)를 이용하여 오조코드 붙여보고 속도 변화를 살펴봅니다.
- 빨리: 파검파, 천천히: 빨검빨, 원래대로: 초검초
<4단계: 오조봇 춤추게 만들기>
- 다양한 오조코드를 이용하여 오조봇의 재미있는 움직임을 실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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