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구샘의 금융교실 프로젝트] 2-3. 내 신용을 높여요
“신용평가로 기본생활습관을 길러요”
어른들에게 있어 신용등급은 매우 중요합니다. 그만큼 큰 금융혜택을 누릴 수도 있고, 반대로 제약이 되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른들은 신용도를 높이기 위해서 공과금과 카드사용료, 휴대전화 이용료를 제 때 납부하기도 하고, 여러가지 경제, 금융 관련 약속을 잘 지키려 노력합니다.
학생들 역시 이번 활동을 통해서 본인의 신용도를 높이고 잘 관리하기 위해 학교 생활에 최선을 다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기본생활습관을 기르게 됩니다.
::활동①:: 신용등급 조사하기
우선 신용등급이 무엇인지 알기 위해서 학생들에게 신용등급조사 숙제를 제공합니다. 간단하게 신용등급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공책에 몇 줄로 정리해오라고 안내하면 됩니다. 그러면 학생들의 위의 글에도 나와있는 것처럼 신용등급의 의미, 신용등급을 높이기 위한 방법 등에 관해서 조사해오고, 본인의 의견도 아주 간단히 적을 것입니다. 그렇게 자연스럽게 신용동급의 개념을 어렴풋이나마 익히게 됩니다.
::활동②:: 우리반 신용등급 기준 안내하기
저희는 지, 덕, 체라는 기본 항목에 맞춰 학생들이 길렀으면 하는 생활습관으로 신용 기준을 만들었습니다. 위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독서, 글쓰기, 인사, 선행, 운동, 급식 6가지 항목으로 기준을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나서 위와 같이 등급별 혜택을 정해 알려주었습니다. 보시면 알겠지만 1등급을 얻게 되면 임금 보너스, 과자 및 혜택권 구입, 은행 이자 등에서 엄청난 혜택을 얻게 됩니다. 그래서 학생들이 신용등급을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하게 됩니다.
Tip. 신용 기준과 혜택은 학급의 특성과 담임 선생님의 성향에 따라 얼마든지 변형가능합니다. 특히 학급에 특색있는 교육활동이 있다면 그걸 신용 기준으로 넣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저희 연구회 회원 중 한 분은 네이버에 학급 카페를 운영중이신데 카페 활성화를 위해서 댓글 다는 횟수를 신용 기준에 넣기도 하였습니다.
::활동③:: 신용 등급 매기기
위의 신용등급표를 학생들에게 주고 스스로 등급을 매기도록 하였습니다.
우선, 5~1급이 표시된 등급 체크표를 보면 회색 음영이 있습니다. 이것은 기본 점수의 의미로 책읽기와 같이 다소 어려운 활동의 경우에는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기본 5, 4급까지는 점수를 준다는 의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3회만 하면 1급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인사나누기처럼 쉬운 활동은 기본 점수 없이 무조건 5회를 해야만 1급까지 채울 수 있습니다.
이 모든 활동을 종합한 최종 신용등급 6가지 항목 중 가장 낮은 등급을 따르게 됩니다. 위의 경우는 4급이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게 되면 학생들은 모든 활동을 골고루 하려고 노력하게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Tip. 저희반의 경우에는 신용평가원의 직업을 새로 만들었습니다. 친구들이 작성한 신용등급표를 수거하여 신용등급 장부에 전체 기록하고, 신용등급 현황판에 친구들의 신용등급을 게시하는 역할을 맡겼습니다.
::금융교실 속 생생 이야기
[신용등급을 관리하는 학생들]::
“여러분의 노력의 결과 우리반 신용등급이 많이 향상되었습니다.”
“우와!”
“특히 여기 현빈이 한 번 보세요. 지난 번에는 4등급이었는데, 이번 주에는 무려 1등급이나 되었습니다. 모두들 현빈이한테 박수!”
“(박수치면서)우와!”
신용등급은 전 주 신용등급이 그 다음 주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누구나 마음만 먹으면 1등급이 될 수 있기 때문에 평소 학업성취가 높지 않은 학생들도 열심히 노력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저희반은 아니지만 연구회 다른 선생님의 학급의 경우 평소 편식이 심하던 학생도 높은 등급을 받아 많은 혜택을 얻기 위해 급식을 열심히 먹은 사례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