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드맵 한방에 정리
교사 준비
[마인드맵 기초학습을 위한 자료]
첨부1. 마인드맵연습장
첨부2. 마인드맵 교육자료1
첨부3. 마인드맵 교육자료2
[마인드맵 심화학습을 위한 자료]
첨부4. 마인드맵-이미지연습하기
첨부5. 마인드맵연습장-평가용
학생준비
연필, 3색볼펜, 사인펜, 색연필 등
수업목표 "마인드맵을 학습에 활용할 수 있다."
[1교시] 마인드맵 기초학습
1. 왜 마인드맵이지?
- 마인드맵 설명
http://ko.wikipedia.org/w/index.php?title=%EB%A7%88%EC%9D%B8%EB%93%9C%EB%A7%B5&oldid=12837399
이 분이 토니 부잔이시다.
- 시각(이미지)정보가 오래간다. 좌뇌와 우뇌를 동시에 활용한다.
- 배워두면 오래오래 써먹는다.
- 내용을 분류하여 기억하면 더 쉽게 기억할 수 있다.
1:50초 부터 관련된유용한 내용이 나온다.
2. 마인드맵 기초 배우기
(1) 마인드맵 연습장 준비 (첨부1)
(2) 마인드맵 작성을 위한 텍스트 준비(첨부2,3)
(3) 텍스트 내용 문단나누기 후중심 문장과 낱말, 그리고꼭 필요한내용간추리기
(4) 마인드맵 7원칙 알려주기
*마인드맵 7원칙*
1. 가로로 된 종이의 중심에서 시작한다.
2. 중심 생각을 나타내기 위해 이미지나 사진을 이용한다. (3가지 이상의 색깔)
3. 전체적으로 색깔을 사용한다.
4. 중심이미지에서 주가지로 연결한다.주가지의 끝에서 부터 부가지로 연결한다.
(그리고 부가지의 끝에서 세부가지를 연결한다.)
5. 구부리고 흐름있게 가지를 만들어라.
6. 각 가지당 하나의 키워드만을 사용하라.
7. 전체적으로 이미지를 사용하라.
둘리쌤의 마인드맵 설명 동영상으로 끝!
(5) 아래 사이트에서 간결하면서 깔끔한 이미지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http://social.lge.co.kr/view/opinions/mindmap/
(6) 학생 수준에서 보여주기 좋은 예
http://mindmapkorea.co.kr/Home/sub01_0106.php
활동 중 피드백
이 마인드맵은 보완이 필요하다. 가지가 끊어져있다.
주가지와 부가지가 명확하게 색을 잘 활용했다.
이 마인드맵은 이미지를 적극 활용한 점이 훌륭하다.
마인드맵 학습 후 SNS 인증
[2교시] 마인드맵 심화학습
1교시 학습 후 학생들의 기초 마인드맵 활동
1. 마인드맵 심화학습
(1) 이미지 표현 연습하기(첨부4)
- 위의 내용을 문자를 되도록 쓰지 않고 마인드맵을 만들 수 있도록 한다.
- 게임으로 활용하거나 학급보상을 걸어도 좋다.
- 최대한 창의적으로 어떠한 이미지 활용도 허용해준다.
중앙이미지 : 어(물고기)장(장화)
이미지와 내용 출처 :허승환 선생님의 "공부가 좋아지는 허쌤의 공책레시피"
(2) 학생활동 피드백(내용이 어려우므로 활동 중간에 피드백)
이미지표현에서 가장 훌륭하게 수행한 학생의 작품
(3) 평가활동(첨부4)
- 화면에 보이는 내용을 바로 마인드맵으로 표현
- 시간제한을 두어도 좋다.
- 모둠원과 이야기하며 만들어도 좋다.
화면으로 보이는 내용을 머릿속에서 바로 마인드맵으로 표현
친구들과 토의하고 싶다고 해서 허락하였다.
학생들의 도전이 끝나면 교사의 예시를 통해 피드백
훌륭한 수준의 결과물.
매우 훌륭한 수준의 결과물.
[3교시] 마인드맵 자율활동
1. 마인드맵 자율활동
- 4절 종이를 주고 지금까지 배운 내용을 토대로
- 모둠원들과'우리 모둠'을 주제로 자유롭게 토의하며 마인드맵을 작성
- 3가지 강조 :문장은 낱말로 / 3가지 이상의 색 / 최대한 그림으로
[학생 작품 결과]
평가, 되짚어보기
- SNS 등을 통해 과제 인증을 하고 학생들과 함께 피드백 할 것.
- 첫 과제는 우리가족, 좋아하는 게임 소개, 대한민국 아이돌 등 학생들이 흥미를 가질 수 있는 주제로 정할 것.
- 마인드맵을 학습에 활용하는 것 뿐만아니라, 생각이나 아이디어를 정리하고 협업할 수 있음도 함께 가르칠 수 있는 활동을 계획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