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극곰] 저학년 온작품 읽기 - '강아지 시험'
책 여행 계획
『강아지 시험』 이묘신 글, 강은옥 그림, 해와나무 출판사 |
|||||
수업주제 |
작품 속 인물되어, 등장인물의 마음 짐작해 보기 반려견을 입양할 때의 우리의 자세는 어떠해야 할까? |
||||
차시 |
쪽수 |
책 내용 |
활동내용 |
관련교과 및 단원 |
성취 기준 |
1 |
|
|
책 소개, 책 표지 살펴보기, 책 내용 예상하기 |
2학년국어2학기 장면을 떠올려요. 4. 인물의 마음을 짐작해요. |
[2국05-02] 인물의 모습, 행동, 마음을 상상하며 그림책, 시나 노래, 이야기를 감상한다.
[2국02-04] 글을 읽고 인물의 처지와 마음을 짐작한다. |
2~3 |
1장 8~17쪽 |
<강아지 시험이라고?> 미나네 강아지를 얻어 키우기 위해선 엄마의 허락을 받은 후 강아지 시험을 봐서 합격해야 한다. |
= 책 함께 읽기(교사가 읽어줌) =내용 요약하기 - 이야기는 어떻게 시작되었나? - 주인공이 해결해야할 문제는 무엇인가? |
||
4~5 |
2장 18~27쪽 |
<이런 엄마를 찾습니다.> 강아지를 키우게 해달라고 부모님을 설득한다. |
= 책 함께 읽기(역할 읽기) =연구노트 정리 (인물, 일어난 일, 한 줄 요약 정리) |
||
6~7 |
3장 28~37쪽 |
<재욱이는 진짜 내 친구야> 재욱이가 알려준 내용으로 첫 번째 강아지 시험 통과. |
= 책 함께 읽기(역할 읽기) =연구노트 정리 (인물, 일어난 일, 한 줄 요약 정리) |
||
8~9 |
4장 38~48쪽 |
<미나는 치사해> 레벨 2 강아지 시험도 통과. |
= 책 함께 읽기(역할 읽기) =연구노트 정리 (인물, 일어난 일, 한 줄 요약 정리) |
||
10~11 |
5장 49~58쪽 |
<레벨3 때문이야> 미나네 집에 가서는 강아지를 보고 설렜으나, 미나가 낸 세 번째 문제를 못풀어서 탈락됨. |
= 책 함께 읽기(역할 읽기) =연구노트 간단 정리 =등장인물 만나서 대화하기 (등장인물 스티커를 뒤에 붙이고 대화나누며 질문하고, 마음을 담아 이야기 건네기) |
||
12~13 |
6장 59~68쪽 |
<강아지 키울 자격> 미나가 다시 레벨3를 통과시켜 준 뒤, 레벨4 강아지 실습을 함. |
= 책 함께 읽기(역할 읽기) =연구노트 간단 정리 =주인공의 마음 그래프 그리기 |
||
14~15 |
7장 69~78쪽 |
<시험이 아닌 약속> 강이지 돌보기 실습을 하고 레벨 4를 통과, 강아지를 어떻게 키울지 적으며 레벨5도 통과하여 이제 정랄로 강아지를 키울 수 있게 됨. |
= 책 함께 읽기(역할 읽기) =연구노트 간단정리 -문제는 어떻게 해결되었습니까? -이야기는 어떻게 끝나나요? |
연구 노트
연구노트는 일정한 양식없이 매일 사용하는 학급 배움공책을 사용하였다. 책을 함께 읽고나면
1) 등장인물 정리하기
2) 일어난 일 정리하기 - 여러 명의 발표로 다양한 이야기를 정리한다. 정리한 내용 중에서 중요한 내용을 투표로 정한다.
3) 다시 한 문장으로 요약한다. 이 때 요약은 포스트 잇에 정리하여 추후 활동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등장인물 만나 대화하기 - 인물의 마음 짐작하기
1) Hot sitting : 미나, 선후, 재욱, 선후 엄마 중에서 맡고 싶은 역할을 정한 후, 칠판 앞 의자에 앉아 인터뷰를 한다.
같은 역할을 여러 명이 원할 경우, 같은 역할이라도 다양한 생각을 나눌 수 있어서 좋다.
2) 등장인물과 만나기 : 자신은 모르는 상태로 등 뒤에 붙은 역할이 되어 상대방과 만나 대화를 나눈다. 자신의 역할이 무엇인지는 상대방이 건네는 위로, 고마움, 질문 등을 통해서 유추할 수 있다. 이 활동을 하기 전에 아이들과 '상대 역할을 바로 알려주지 않고, 상대가 누구인지 직접적으로 말하지 않으면서 대화를 나눈다'는 약속이 필요하다.
대화하기를 마친 후 제 자리로 돌아와, 자신의 역할이 무엇인지? 마음은 어떤지를 발표하며 등장인물의 마음에 대해 짐작해 본다.
좀더 원활한 활동이 되기위해서는, 등장인물과 만나 대화를 나누기 전에, 등장인물에게 하고 싶은 말 등을 미리 적어본 후 활동하는 것이 좋겠다.
인물의 마음 그래프
주인공 선후를 중심으로 마음을 알아보았다. 이때는 연구노트 포스트 잇을 사용한다.
이야기 진행에 따라 선후의 마음이 어떤지, 어떻게 바뀌었는지를 포스트 잇을 붙이며 정리한다.
장면 알아맞추기 퀴즈
책을 다 읽은 다음, 읽은 후 활동으로 책 속 장면 중 기억에 남는 장면을 정지장면, 움직임 등으로 표현한다.
이 장면을 보면서 어떤 장면인지 생각을 나누며 책 공부를 마무리한다.
애완동물에서 반려동물로
(유투브 감상한 뒤 이야기 나누기)
읽은 후 활동으로 두 가지 질문에 대해 생각해본다.
- 우리가 생각하는 강아지 키울 자격은?
- 작가는 무엇을 이야기하고 싶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