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극곰] 저학년 온작품 읽기 - 파리 신부
[Book극곰] 저학년 온작품 읽기
『파리 신부』/김태호 글,문학과지성사
시작은 작가와의 만남이었다.
[Book극곰] 연수에서 김태호작가님과 찰칵!
작가로부터 책 설명을 듣고, 궁금증을 해결한 나는 아이들과 '온작품읽기'를 할 엄두가 났다. 파리나 모기, 우리가 하찮게 여기고 함부로 대했던 작은 생명들, 작고 소외되고 버려지는 존재들의 이야기를 하고 싶으셨다는 작가님의 이야기가 오래도록 머리 속에 남아 이 책을 아이들과 함께 읽고 싶었다.
2시간씩 11회에 걸쳐 수업을 진행
읽기 전 활동 |
|
읽기 중 활동 |
읽기 후 활동 |
||||||
호기심 상자 앙케이트 |
책 내용 |
1.파리 부부 |
2. 신이 사는 방 3. 늙은 거미의 노래 |
4. 칠일치즈떡 잔치
|
5. 빨간 나무가 나타났다. |
6. 거미의 제안
|
7. 복수 |
8. 늙은 거미의 정체 9. 엄마 신 |
낭독극 |
책 내용 예상하기 |
활동 |
파리와 모기의 특징 알아보기 |
|
|
등장인물이 되어 보기 |
시 쓰기 |
|
대본 만들기 |
낭독극 준비, 연습, 공연 |
성취 기준 |
- 인물의 모습, 행동, 마음을 상상하며 그림책, 시나 노래,이야기를 감상한다. (시나 이야기를 읽고 장면을 떠올리며 생각이나 느낌을 말해 봅시다.) - 글을 읽고 인물의 처지와 마음을 짐작한다. - 읽기에 흥미를 가지고 즐겨 읽는 태도를 지닌다. |
||||||||
수업 활동 |
1) 책을 읽고 떠오르는 장면, 정지장면으로 표현하기 / 정지 장면 속 인물 마음을 대사로 들려주기 2) 작품 속 인물의 마음 상상하며 작품 감상하기 3) 작품에 대한 생각과 느낌을 글로 쓰기 4) 작품 속에서 인물의 처지와 마음을 알 수 있는 내용 찾기 5) 작품 속에서 인물의 마음 짐작하는 방법 알고, 인물의 마음을 대사로 들려주기: 1)번 활동 6) 작품 속에서 인물의 마음 짐작하기 / 인물의 마음을 글로 표현하기 7) 책을 읽고 재미있는 부분 찾기 8) 책을 읽고 새롭게 알게 된 점 말하기 9) 작가의 다른 작품 찾아 읽고 소개하기 |
* 책 수업을 모두 마치고
- 가장 기억에 남고 뿌듯했던 활동은 낭독극 활동이었다. 여러 날 동안 준비하고 연습한 뒤, 마침내 무대에 올랐을 때 아이들의 설렘과 긴장감은 그 어떤 배움의 과정에서도 느낄 수 없는 것이었다. 재공연을 하기로 결정하고 다시 무대에 올랐을 때는 아이들의 표정에서 기쁨과 함께 자신감을 엿볼 수 있었다.
- 그리고 또, 아이들의 손에 [파리 신부]라는 책이 소중하게 들려져 아끼는 모습에서 아이들이 한 권의 책을 잘 읽었다는 느낌을 받아서 좋았다.
- 그리고, 우리 주위의 작고 소외되는 존재들을 어떤 시선으로 바라볼지에 대한 속 깊은 이야기 나눔이 부족해서 아쉽다. 꼭 파리가 아니어도 우리 주위에는 소외되는 존재들이 많을텐데.
파리는 아직도 우리 아이들에게 지저분하고 멀리하고 싶은 존재이다. 이런 생각을 바꾸고 싶지는 않았다. 나 또한 그러하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