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법샘의 미술놀이] 그려그려 그림 빙고!
[보법샘의 미술놀이] 그려그려 그림 빙고!
빙고를 통해서 상상력과 창의성을 자극할 수 있는 그림 빙고 놀이를 소개합니다
첨부파일의 그림 빙고 한글 파일을 인쇄합니다.
그림 빙고의 경우 일반 단어 빙고보다
빙고를 구성하는 시간이 더 소요되기 때문에
3x3 칸으로 구성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기본 규칙>
-일반 빙고와 같은 방식
1. 빙고 용지를 준비한다.
2. 교사가 내어주는 주제와 관련된 그림을 그린다.
3. 이때 교사는 '동그라미', '네모', '세모'와 같은 도형을 제시하거나
'빨강색', '주황색'과 같은 색상을 제시한다.
4. 교사가 제시한 도형을 포함한 대상이나
교사가 제시한 색상을 가진 대상을 빙고 종이에 그린다.
5. 그림 그리기가 끝나면 빙고게임을 시작한다.
6. 3줄 빙고를 만드는 순간 "빙고!"를 외친다.
<변형 규칙들>
점수제 빙고
-모든 학생들이 빙고에 참여한 뒤 점수로 승부를 정하는 방식
-채색없이 그린 그림 : 개당 2점
-전체 그림을 채색한 경우(배경제외) : 개당 3점 혹은 4점
- 빙고가 된 줄에 포함된 그림들의 점수를 합산하여 득점 계산
-빙고가 된 줄에 중복으로 겹치는 그림의 경우 1회만 계산하기
-최고 득점자가 승리!
(점수 계산 예시)
예를 들어 빙고가 끝나고 나서 위 사진과 같은 빙고줄이 나왔다면
아무 그림이나 다 2점 주는 것이 아닙니다. 빙고선을 이룬 그림들의 총점만 계산합니다.
위 사진에서는 달과 야구공이 2가지 빙고선에 겹치기 때문에
중복 득점으로 인정하지 않고 원래 점수만 인정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