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수업] 더운 학기말, 선생님을 위한 놀이편지
더위에 축 늘어지는 학기말, 시원하게 놀아 볼까요?
#. 놀이에 익숙하지 않은 선생님께 드리는 편지 (by 루루쌤)
똑똑, 혹시 학생들과 교육 놀이를 하고 싶은데 다음과 같은 어려움으로 놀이를 쉽게 시작하지 못하고 있으시나요?
“차분한 교실이 좋아요. 놀이 준비는 품이 많이 들잖아요.”
“용기를 내어 놀이를 몇 번 해봤는데 생각보다 학생들의 반응이 시원치 않아서 상처 받았어요. 그리고 갈등이 생겨서 싫어요. '또 싸우니? 내 이럴 줄 알았어. 자, 다들 책 펴세요.' 하게 된다고요!”
'놀이 = 무질서'라고 생각하시는 선생님들도 계셔요. 그런데 오히려 놀이를 ‘잘’하면 학생들끼리 협의하고 소통하는 능력이 길러지고 성장하는 것을 많이 본답니다. 어떻게 하느냐가 더 중요한 것 같아요. 저도 시행착오를 많이 겪었는데, 놀이를 처음 할 때엔 조금 답답한 모습도 많이 보게 되죠. 그러나 놀이에 앞서 약속하기와 끝나고 돌아보는 활동을 반복하면서 스스로 방법을 찾아가는 속도는 처음 상태(?)를 보고 기대했던 것보다 늘 빨랐어요.
누구도 소외되지 않으면서 놀이를 잘하는 문화가 자리잡으면 모둠활동 모습이나 학급의 관계도 저절로 개선되더라고요. 저의 아주 소소한 팁이 있는데요.
1. 놀이에 앞서 - 놀이 중 지킬 약속을 정해요
(예: 놀이의 재미를 해치는 행동의 결과 예측하기 (잘하고 싶은 마음이 지나쳐 탓하는 행동, 일부러 규칙을 안 지키는 행동 등), 놀이를 잠시 쉬고 싶으면 조용히 물러나 쉬고 다음 차례에 참여하기, 위험한 행동을 할 때에도 마찬가지.. 등등).
참, 부정적인 이야기만 하기 보다 어떻게 하면 더욱 멋지고 즐겁게 놀 수 있는지 긍정적인 말들을 해 보는 것도 중요해요. 내용을 잘 보이게 적어 두고, 놀이가 끝난 뒤에 잘 지켜진 부분을 되돌아보게끔 해도 좋아요.
2. 놀이를 하고 나서
놀이를 할 때 서로 배려하는 순간들을 잘 눈여겨 보았다가 선생님께서, 혹은 친구끼리 꼭 짚어서 칭찬해 주면, 공동체에서 어떤 행동이 아름답고 귀한지 깨닫는 기회가 됩니다.
#. 그럼 놀아 볼까요? 많은 준비 없이 교실에서 할 수 있는 2가지 놀이를 준비했어요.
더 많은 놀이는 마지막의 링크를 확인해 주세요!
'차례대로 앉아요'
[1학기 동안 서로를 잘 알았는지, 이런 놀이 해 볼까요?]
1. 원대형으로 앉아 시작과 끝자리를 정해요.
2. 선생님이 주제를 말하면 자신이 순서가 어디쯤일지 생각해 보고, 제한시간(20명이면 20초 정도가 적당) 안에 차례대로(짐작하여) 앉아요.
3. 모두 앉았으면 차례대로 앉았는지 첫 번째 사람부터 마지막 사람까지 말하며 확인해 봐요.
4. 만약 앉은 자리가 차례에 맞다면 성공! 차례가 맞지 않았다면 2번째 기회 도전! 과연 몇 번 만에 성공할 수 있을까요?
글보다, 직접 보는 게 빨라요. 인천 가위바위보 모임의 놀이 소개 영상, 클릭!!
추천 주제어: 이름 가나다 순(은근히 헷갈려 합니다), 생일 순, 인생에서 가장 행복했던(돌아가고 싶은) 나이, 1에서 9중에 좋아하는 숫자 등
처음 놀이를 할 때는 묻고 답하면서 자리를 찾아 앉는 것을 허용하고, 두 번째 기회부터는 말이나 신호 없이 기억에 의지하여 앉도록 진행하면 재미있습니다.
* 잠깐~! 주제어로 신체적인 특성은 되도록 사용하지 않습니다.
* 생각보다 놀이가 너무 빨리 끝나면 원대형에서 할 수 있는 ‘당신의 이웃을 사랑하십니까’놀이(3월 링크 참고) 등 놀이를 이어서 해도 좋겠지요!
'피라미드 문답놀이'
[지루한 낱말 암기 대신 이런 놀이 어떤가요?]
‘가위바위보 축구’ 의 변형 놀이입니다. 넓은 공간에서 해도 재미있지만 교실에서 충분히 할 수 있는 놀이입니다.
준비물: 암기할 내용이 있는 학습지(알아맞힐 단어들 + 그 단어 옆에는 관련된 설명 한 줄 정도~)
[놀이방법]
1. 반을 2팀으로 나눠주세요. (공격팀 vs 수비팀)
2 수비팀은 피라미드 대형으로 서고, 공격팀은 출발선에서 대기해요.
3. 시작과 함께 공격팀은 수비팀의 첫 줄로 가서 문제를 맞혀요.
4. 문제를 맞히면 다음 줄로 넘어가서 문제를 맞히고, 틀리면 출발선으로 돌아가서 반복해요. (정해진 시간은 없지만 5~10분 정도로 전반전, 3~5분 정도로 후반전을 하면 좋아요)
5. 마지막 꼭짓점에 도착한 친구가 낸 문제를 맞힐 때마다 점수판의 점수를 올려요.
6. 공격팀과 수비팀 번갈아서 진행하고 제한 시간( 내에 점수를 더 많이 낸 팀이 이겨요.
백문이 불여일견, 인천 가위바위보 모임의 놀이 소개 영상, 클릭!!
* 이런 점은 꼭 짚기~!
빨리 하고 싶은 욕심에 급히 뒤돌면서 뒤에 오던 친구와 부딪히는 경우가 생기니 미리 꼭! 안전지도를 해 주세요. 또, 일부러 문제를 안 내어 주거나 안 들리게 하는 등 놀이를 방해하는 행동이 간혹 생겨요. 정정당당하게 참여하도록 격려해 주세요.
* 위 글은 루루쌤(유루시아)이 공동참여하여 교사신문 ‘교육희망’ 에 연재한 ‘전국놀이교사모임 가위바위보’의 기사에서 발췌, 다듬었어요. 가위바위보는 20년 전부터 교육놀이를 연구하고 알리며 실천하고 있답니다.
>> 교육희망에서 더 많은 놀이 소개와 영상 보기!
3월: 새학기 첫만남 여섯 가지 놀이
https://news.eduhope.net/sub_read.html?uid=24976§ion=sc120
4월: 재미있는 수업놀이
https://news.eduhope.net/sub_read.html?uid=25126§ion=sc120
5월: 쉬어가는 놀이 모음
https://news.eduhope.net/25187
6월: 스택스 컵을 이용한 두 가지 놀이
https://news.eduhope.net/253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