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기초 하면 좋은 관계수업: 공통점을 찾아라.
친구를 사귀는 방법에 대해서 아는 사람?
대부분 먼저 말걸기, 인사하기, 같이 놀기 정도로 나옵니다.
친구를 더 잘 사귈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겠다고 합니다.
1. 나는 누구인가? 나에 대해서 알아보자.
- 내가 좋아하는 것, 싫어하는 것, 잘하는 것, 약점, 꿈에 대해서 씁니다.
포인트: 나를 아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공통점 찾기 활동을 한 후 설명합니다.
2. 공통점 찾기 활동
친구를 만나서 인터뷰를 하고 나와 공통된 점을 찾는 활동입니다.
활동 방법
①인사하기 : 안녕
②가위바위보하기: 질문 먼저 할 순서정하기
③질문하고 답하며 공통점 찾기 : 공통점을 찾으면 내용 옆에 그 사람 이름 쓰기
Tip ①시간내에 최대한 많은 사람을 만난다.
②남녀간에도 서로 만난다.
③만났는데 피하는 것은 금지한다.
④자신의 내용을 보여주지 않는다.(이유는 서로 대화를 하게 하기 위함입니다. 내용을 보여주면 대화하지 않고 공통점만 찾고 헤어질 수 있습니다.)
활동후 소감을 간단하게 나눕니다.
※나를 아는 것의 중요성
나를 잘 알아야 공통점도 잘 찾을 수 있습니다.
나를 잘 알아야 행복한 삶을 살 수 있습니다. 내가 무엇을 할 때 행복한지 알기 때문입니다.
3. 마음의 거리활동
활동방법
①짝이되어 거리를 유지하고 서로 바라보고 섭니다.
②눈을 계속 바라보고 있어야 합니다.
③‘하나’를 외치면 동시에 한걸음씩 다가갑니다.
③부담스러워서 손을 들거나 ‘정지’를 외치면 멈춥니다.
Tip: 동성끼리 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교사가 ‘하나’를 외쳐주는 것이 좋습니다.
활동을 해보면 대부분 아이들은 부둥켜 안고 즐거워 합니다.
활동한 후에 느낀점을 물어봅니다.
교사의 정리
사람의 마음에는 거리가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빨리 다가가는 반면 어떤 사람은 천천히 마음의 문을 엽니다.
빨리 가까워지지 않는다고 조급해하면 상대방은 부담스러워 합니다.
친구가 마음을 열지 않는다고 원망하거나 비판하지 않아야 합니다.
왜냐하면 그친구의 성향이 천천히 가까워지기를 원하기 때문입니다.
상대방을 이해하고 열린 마음으로 다가서야합니다.
공통점이 많지 않다고 해서 친구가 될 수 없는 것은 아닙니다.
친구의 말에 귀를 기울이고 친구에게 관심을 갖고 잘 관찰한다면
친구를 잘 사귈 수 있습니다.
(공통점을 많이 찾지 못한 친구를 위해 이 멘트를 덧붙여 주면 좋습니다.)
소감쓰기
자신이 쓴 것을 그림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친구의 약점을 도와주려고 하는 기특한 마음을 가진 아이입니다.
공통점을 찾았지만 다른 친구들과 비교했을 때 많지 않다고 생각하는 아이들도 있습니다.
지금 당장은 많이 찾지 못했더라도 천천히 찾아볼 수 있다고 안내해주면 좋습니다.
자신의 약점을 알고 글로 써보는 것은 소중한 경험입니다.
약점은 우리가 개선해야할 부분으로 서로 약점을 이용해서 놀리지 말아야한다고 이야기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