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 특수교육의 꽃, 개별화교육계획(IEP)
특수교육과 일반교육의 가장 큰 차이점이 무엇인지 물어본다면
주저하지 않고 '개별화교육계획'의 유무라고 대답할 것입니다.
개별화교육계획은 학생 한 명, 한 명의 교육적 요구(주로 학부모의 요구)를 반영하여 맞춤식 교육 목표를 설정하고,
교육계획을 수립하여 지도하는 것을 뜻합니다.
개별화교육계획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수립이 되고, 나이스에서 어떻게 관리되고 있는지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개별화교육계획은 Individualized Education Plan의 앞글자를 따서 IEP라고 불립니다.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 따라 수립, 운영되고 있으며 상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개별화교육계획이 법정 장부이다 보니 특
수교사는 개별화교육계획의 작성 시기, 반드시 포함되어야 할 내용 등을 숙지하고
적절하게 작성, 관리, 운영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나이스에서 어떻게 작성, 관리 되는지도 살펴보겠습니다.
학기목표를 작성하는 탭입니다.
현행수준, 학기목표, 평가를 기록합니다.
무엇을 어떻게 작성하는지는 학교 내에서 기본 규칙을 만들어서 전 교사가 비슷하게 쓸 수 있게 합니다.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전 교과 개별화교육계획을 수립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으므로
국어, 수학, 체육 등 보호자와 상의하여 2-3교과를 선정합니다.
저는 학기별 목표도 영역별로 나누었고, 이를 바탕으로 월별목표도 작성합니다.
월별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 평가준거, 평가를 기록하는 탭 입니다.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작성하고, 학생들마다 그 내용은 다릅니다.
저는 교육내용은 거의 유사하게 맞추는 편입니다.
한 교실 내에서 수업해야하므로 교육내용에 큰 차이를 두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교육목표와 교육방법에는 차별화를 둡니다.
(예)
학생1 목표: 리듬에 맞추어 노래를 부르고, 손뼉치기와 발구르기를 할 수 있다.
학생2 목표: 리듬에 맞추어 노래를 흥얼거리고, 손뼉치기를 할 수 있다.
학생3 목표: 음악을 듣고 몸을 움직이고, 책상을 두드릴 수 있다.
특수교사에게 꼭 필요한 자질중의 하나가 과제분석 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한 가지 활동을 수행하기 위한 그 과정을 세세하게 쪼개어 순차적으로 지도합니다.
특수교육은 유아교육과는 다릅니다. 수준을 낮추는 것이 아니라, 활동 단계를 세분화하여
점진적으로 목표를 수행하다보면 최종 목표가 달성될 수 있도록 과정화 시켜야 합니다.
특수교육대상학생들에게 무조건 쉬운 수준을 가르치려고 하는 것은
생활연령을 고려하지 않은 비교육적인 행동이라고 생각합니다.
교육 내용과 도구도 생활연령을 존중하여 선정해야할 것입니다.
누구나 알고 있는 개별화교육계획을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과 나이스 운영 실태 위주로 설명드렸습니다.
일반학급 담임선생님들도 특수교육대상학생들의 개별화교육계획에 관심을 갖고 보신다면,
아이들의 작은 변화와 성장을 발견하실 수 있을 겁니다.
선생님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만한 정보를 가지고 다음에 뵙겠습니다.
이번 학기도 우리 아이들을 잘 챙겨봐 주셔서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