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은 어떻게 변할까? - part5] 왜 프로젝트 수업이 필요할까?
왜 프로젝트 수업인가?
- 21세기를 살아갈 아이들
우리 학생들은 초, 중, 고를 거쳐 대학과 사회생활에 진입하게 된다. 우리 학생들이 행복한 자신만의 삶을 살아가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할까? 국어, 수학, 사회, 과학 및 다양한 과목을 충분히 가르쳐 기본을 튼튼히 해야하는 것은 물론이지만 지식 이외에도 기존의 교과과정에서 다루지 못한 태도와 습관 그리고 역량이 필요하다. 이러한 능력과 개인의 자질은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고 있다. 핵심역량, 4C, 성공역량 등... 중요한 것은 어떤 단어로 표현하는냐가 아니라 과연 학교에서 이러한 자질을 어떻게 길러줄 것인가 이다.
프로젝트 수업은 이런 중요한 개인의 자질을 길러줄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이야기한다. 제대로 기획되고 운영되는 프로젝트 수업 안에서 학생들은 사회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역량을 준비해야 한다고 스스로 인식하고, 그러한 역량들을 수업 중에서 분명하게 배우고 자신의 능력이 얼마나 성장했는지 스스로 평가하며 동료들을 통해 평가받는다. 여러가지 프로젝트를 경험해 본 학생들은 그렇지 못한 학생들에 비해 이러한 역량을 개발할 기회를 훨씬 많이 가지게 된다.
물론 역량을 강조한다고 해서 독해, 글쓰기, 수학, 역사, 문학 등 기존의 교과 지식을 소홀히 해도 된다는 말을 아니다. 우리는 다양한 정보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시대에 살고 있다. 하지만 이런 데이터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사회구성원이 되기 위해서는 여전히 기본 배경지식이 필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핵심지식과 이해는 역량개발과 함께 프로젝트 수업의 중요한 목표가 되고 있다.
-프로젝트 수업의 특징
프로젝트 수업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을까? 우선 가장 큰 특징으로 프로젝트 수업은 재미있다. 수업은 재미와 의미의 교차점이라고 생각한다. 그런 의미에서 제대로 구성된 프로젝트 수업은 학생들에게 재미와 의미를 동시에 가져다 준다.수업의 대부분 과정에서 교사와 학생들 사이의 의사소통과 협업이 일어나고 토론이 자주 발생한다. 이런 과정을 통해서 학생들에게 배움의 내적 동기를 제공하고 학생들의 수업을 대하는 태도가 달라지게 된다.
두번째 특징은 미래사회를 살아갈 우리 아이들에게 기존의 교과서 중심의 교육에서 기르기 힘들었던 태도, 습과, 역량을 길러준다. 프로젝트 수업 안에서 학생들은 실제문제와 비슷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다양한 역량이 필요함을 인지한다.그리고 실제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역량이 사용됨을 경험하게 된다. 이런 작은 경험들이 모여서 학생들에게 성취근육을 자라나게 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프로젝트 수업은 교사에게 진정한 의미의 가르침을 돌아보게 한다. 기존의 교과서 중심 수업에서 채우지 못한 교재 선택의 자율권을 가지게 된다는 뜻이다. 학생들과 함께 문제를 정하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지식과 역량들을 구성하고 실행해 나가면서 교사로서의 전문성을 기르고 수업이 기쁨을 맛보게 된다.
-우리 교실의 현실
위에서 말한 다양한 이유로 우리 현장의 교실에서는 다양한 프로젝트 수업들이 진행되고 있다. 다양한 연구학교 그리고 공개수업을 가보면 다양한 종류의 프로젝트 수업들이 현장에 적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런데 안타까운 현실은 그런 프로젝트 수업들이 뭔가 허전하다는 점이다. 프로젝트 학습을 통해 다양한 피드백도 받고 결과물도 있었지만 무엇인가 빠진 것 같다. 프로젝트 수업을 하는 가장 큰 이유는 우리 아이들에게 진짜 세상과 연결된 배움을 가르쳐주기 위함이다.그런데 교실에서 진행하는 프로젝트 수업이 과연 우리 아이들에게 진짜 세상이었을까? 교과서에 나오는 경제개발을 위한 문제를 해결해 보고 여행 상품을 개발하며 우리 지역의 발전을 고민하는 것이 우리 아이들에게 진짜 세상일까? 라는 의문이 든다. 물론 위의 내용들이 진짜 세상의 문제를 다룬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그 세상이 정말로 우리 아이들의 눈에 보이는 세상인지는 다시 한번 생각 해 보아야 하는 문제이다. 우리 교실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프로젝트 수업의 주제는 교사의 세상, 교과서의 세상이지 실제로 우리아이들이 살아가는 세상은 아니었다. 만약 그것이 진짜로 아이들의 세상과 연결되었다면 수업이 끝났다 하더라도 아이들의 관심이 그곳에 머물러 있었을 것이다. 하지만 수업이 끝나면 아이들의 관심도 활동도 거기서 끝난다. 왜냐하면 그것이 아이들에게는 단지 교과서를 배우는 다른 방식이었기 때문이다. 프로젝트수업은 학교에서 배우는 모든 것을 진짜 세상과 연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