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놀이] 무궁화 00꽃이 피었습니다 - 정지를 익히는 연극놀이2
자연스럽게 동작을 하면서도 재미있는게 필요하다!! 싶을 때 첫번째로 찾는 놀이 '무궁화 00꽃이 피었습니다'
방식은 기존의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에서 정지를 활용하여 변형한 놀이이다.
기존의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는 술래 몰래 다가와 터치를 하고 도망가는 놀이였다면
연극놀이에서 무궁화 00꽃이 피었습니다는 '정지'하는 순간 00꽃을 몸으로 나타내고 짧은 즉흥 연기도 하는 표현에 중점을 둔 놀이이다.
[놀이방법]
1. 술래를 뽑는다. 술래는 한쪽 벽이나 기둥에 선다.
2. 나머지 아이들은 술래와 반대쪽 출발선에 선다.
3. 교사는 주제를 제시한다( 직업, 동작이나 상태, 동물, 감정 등)
4. 술래는 제시된 주제에 맞게 무궁화 00꽃이 피었습니다를 2번 외친다
(예 : 소방관 꽃이 피었습니다. / 무궁화 꽃이 춤을 춥니다 / 악어 꽃이 피었습니다 / 무궁화 꽃이 화가 났어요)
5. 술래가 말한 상황에 맞는 정지동작을 취한다.
6. 술래는 정지동작을 취하지 못했거나 이상한 사람들을 앞으로 불러낼 수 있다.
애매한 동작을 취한 친구에게는 다가가 '터치'를 하면 그 사람은 짧은 대사나 간단한 연기를 한다. 대사를 들어본 술래의 판단에 따라 앞으로 나오거나 남아있는다.
TIP)
1. 술래는 친구들이 동작을 표현할수 있도록 천천히 2번 불러준다.
2. 표현이 주가 되는 활동이기 때문에 한번에 한 걸음씩만 나온다. 아이들은 빨리 터치하고 싶어서 후다닥 뛰어나오기 때문에 '한걸음씩만'이라는 제약을 주는 것이 좋다.
3. 술래가 주문하는것이 생각보다 힘들수도 있다. 이럴 때에는 앞에 나와있는 사람들에게 주문을 받아서 진행 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