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놀이] GO& STOP! 정지를 익힐 수 있는 놀이
연극놀이의 가장 기본이자 활용도가 제일 높은 고! 스톱!!
고 스톱은 연극놀이에서 아주 중요한 '정지'를 익히는 데 아주 유용한 놀이이며 거의 무한으로 응용될 수 있기 때문에 확장성이 아주 뛰어난 놀이이다.
제일 기본인 걷기부터 시작해서, 속도, 방향의 전환을 줄수 있다. 기본적인 움직임에서 더 나아가 되어보기 활동을 할 수 있는데 역할을 입어서 하면 아이들이 아주 즐거워 한다.
STEP 1. 걷기
몸풀기 활동으로 그냥 걷기와 멈추기 활동이다. 하지만 앞으로 있을 여러 응용의 기초이므로 STOP!에 초점을 두어 진행한다.
GO!신호에 맞추어 교실 구석구석에 발자국을 남긴다는 생각을 하고 걸어다닌다.
STOP! 이라고 외치면 일순간 멈춘다.
GO와 STOP을 반복해 나가며 아이들이 멈추는 것, 즉 '정지'에 익숙해지게 만들어 나간다.
STEP 2. 방향 추가
BACK과 JUMP를 추가한다.
BACK는 뒤로 돌아 걸어가는 것, JUMP는 '유후~'를 외치며 점프를 한 뒤 다시 걸어간다.
JUMP를 할때 구호를 신나는 것을 하며 아이들이 에너지를 발산할 수 있게 하면 좋다.
STEP 3. 속도 추가
평소 걸음을 3이라고 하고 1~5까지의 속도의 단계를 추가해서 걸어본다.
1은 아주 느린 걸음, 5는 아주 빠른 걸음이다.
5의 속도로 갈때는 친구끼리 부딪히지 않도록 미리 주의를 주는것이 좋다. 느린
STEP 4. 역할 입기
이 활동부터 아이들이 아~~~주 재미있어 한다.
"지금 부터 여러분들은 선생님이 말하는 역할이 되어서 걷습니다. 무언가 소중한 것을 훔쳐서 살금살금 빠져나가는 도둑처럼 걸어보세요 GO!!"
스톱이 된 상태에 교사가 다가가서 터치를 하면 짧은 대사나 짧은 연기를 보여준다. 점점 '되어보는'상황속으로 들어가보게 된다.
소중한 것을 훔쳐 빠져나가는 도둑처럼 / 쫓아가는 경찰이되어 / 세렝게티 초원의 먹이를 발견한 사자 / 사자에게 쫓기는 사슴/ 잘나가는 모델 / 학교 선생님이 되어 등 여러가지 역할들을 입은 채로 고스톱을 진행한다.
번외) 짝짓기
스톱이 된 상태에서 가까이 있는 사람 두명을 만나라고 한다. 이러면 계속 새로운 짝을 만날 수가 있다. 나는 2인활동 4인활동같은 소규모 그룹활동은 이런식으로 많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