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PBL]#온라인 PBL 도전#PBL 설계#약안#백워드 교육과정 설계#가정의 달 PBL#우리 마을 컬러링 북 PBL
1. 온라인 PBL 도전
아이들과 zoom을 활용한 쌍방향 수업, edwith를 활용한 과제 활용 수업에 적응해가고 있습니다. 온라인 수업에 적응이 되니 PBL 수업도 가능하다고 생각이 되었고, 현재로서는 6월 2일까지 예정된 온라인 수업 기간 동안 2개의 PBL(가정의 달 PBL, 우리 마을 컬러링 북 PBL)을 도전해보고 있습니다. 가정의 달 PBL은 온라인에서 전 과정을 마무리 하고, 우리 마을 컬러링 북 PBL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오프라인을 혼합하는 블렌디드 러닝으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백워드 교육과정 설계를 기반으로 하여 약안으로 PBL 수업 설계를 했습니다.
2. 가정의 달 PBL
가정의 달 PBL은 5월 가정의 달을 맞이하여 진행되는 PBL입니다. 국어와 미술 관련 성취기준의 수행과제(평가활동)로 가족에게 마음을 전하는 그림책 만들기, 도덕 관련 성취기준의 수행과제(평가활동)은 가족을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일 계획하고 실천하기로 아이들의 배움과 성장을 촉진하고 확인할 예정입니다.
주제 |
교육 과정 |
성취기준 |
시수 |
구 분 |
배움(수업-평가 연계) 활동(시수) 범교과(★), 체험(♥) |
비고 |
가정의 달 PBL |
국어 |
[4국03-04] 읽는 이를 고려하며 자신의 마음을 표현하는 글을 쓴다. |
8 |
온 |
[수행과제][평가활동] -부모님을 사랑하는 마음을 담아 자신의 마음을 표현하는 글 쓰기 -가족을 사랑하고 감사해야 하는 이유 찾고, 가족간에 지켜야 할 도리와 할 일을 약속으로 정해 실천하기 [수업활동] -PBL 소개하기, 그림책 읽고 가족을 사랑하고 감사해야 하는 이유 찾아보기(2) -마음이 드러나게 글 쓰는 방법 익히기(2) -가족을 사랑하는 마음을 담아 자신의 마음을 드러내는 글 쓰기(2) -마음을 전달하는 그림책 만들기 만들기(4) -소중한 가족을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계획하고 실천하기(2) -실천 피드백 하기(1) -실천 결과 성찰하기(1) |
온라인2 5월 11주 ~12주 |
도덕 |
[4도02-01] 가족을 사랑하고 감사해야 하는 이유를 찾아보고, 가족 간에 지켜야 할 도리와 해야 할 일을 약속으로 정해 실천한다. |
2 |
||||
미술 |
[4미02-03] 연상, 상상하거나 대상을 관찰하여 주제를 탐색할 수 있다. |
4 |
||||
▶ 총 시수 |
14 |
국어 8차시, 도덕 2차시, 미술 4차시 |
★ 가정의 달 PBL 수업 실천 기록 중(클릭하면 이동)
2. 우리 마을 컬러링 북 PBL
우리 마을 컬러링 북 PBL은 내가 살고 있는 마을을 1~2학년 동생들에게 소개하고 안내하는 컬러링 북으로 만들어 제공하게 되는 PBL입니다. 온라인에서 디지털 지도를 활용하여 우리 마을을 탐색하고 나타내는 활동까지 진행하게 되고, 정상 등교 이후에 프로젝트 결과물을 완성하게 될 예정입니다.
주제 |
교육 과정 |
성취기준 |
시수 |
구 분 |
배움(수업-평가 연계) 활동(시수) 범교과(★), 체험(♥) |
비고 |
우리 마을 컬러링 북 PBL |
사회 |
[4사01-01] 우리 마을 또는 고장의 모습을 자유롭게 그려 보고, 서로 비교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아 고장에 대한 서로 다른 장소감을 탐색한다. [4사01-02] 디지털 영상 지도 등을 활용하여 주요 지형지물들의 위치를 파악하고, 백지도에 다시 배치하는 활동을 통하여 마을 또는 고장의 실제 모습을 익힌다. |
9 |
온 |
[수행과제][피드백] -우리 고장의 모습 자유롭게 그리고 비교하기 -우리 고장의 주요 장소 백지도에 나타내기 -우리 고장 지도 컬러링 북 제작하기 [수업활동] -PBL 소개하기, 우리 마을의 여러 장소 이야기하기(3) -머릿속에 떠오르는 우리 마을의 모습 그리고 비교하기(3) -디지털 지도를 활용해 우리 마을 살펴보기 -디지털 지도를 활용해 우리 고장 자랑할 만한 장소 찾아보고 소개하기(4) |
온라인2 5월 11주 ~ 12주 |
6 |
오 |
[수행과제][평가활동] -우리 고장의 주요 장소 백지도에 나타내기 -디지털 지도 활용하여 우리 고장 지도 컬러링 북 제작하기 [수업활동] -온라인 수업 과정중심평가(1) -우리 마을의 주요 장소를 백지도에 나타내기(2) -조각 백지도 활용해 컬러링 작업하기(3) -컬러링 북 체험 및 피드백하기(2) |
|
|||
미술 |
[4미01-02] 주변 대상을 탐색하여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다양한 방법으로 나타낼 수 있다. |
2 |
오 |
|||
▶ 총 시수 |
17 |
사회 15차시, 미술 2차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