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을 담은 학생 참여형 수업 디자인]#수업에 삶을 담기 위한 교육과정 재구성#백워드 설계
삶을 담은 학생 참여형 수업 디자인 두번째 글입니다. 첫번째 글(아래 링크 참고)에서는 수업에 학생들의 삶을 담기라는 주제로 저의 교육철학이 무엇인지, 그리고 수업에 아이들의 삶을 담기 위해 실천하고 있는 활동들을 소개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수업에 삶을 담기 위해 교육과정 재구성을 실천사례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https://www.educolla.kr/bbs/board.php?bo_table=Author_LeeEunchong&wr_id=27
1. 재구성을 위한 주제나 프로젝트 유목화하기
교사의 교육철학을 세우고 학생들과 수업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다. 재구성을 위한 재료는 충분하다. 이를 어떻게 엮어낼 것인지가 중요하다. 함께 할 수 있는 동학년이 있다면 더 좋다. 처음에는 어렵게 느껴졌다. 하지만 용기를 가지고 도전해보니 조금씩 두려움의 벽을 무너뜨릴 수 있었다. 교육과정을 재구성하는 방법은 크게 2가지로 진행될 수 있다. 첫 번째는 아이들과 함께 수업해보고 싶은 주제나 프로젝트를 선정한 후에 관련 교육과정을 연결하는 방법이다. 두 번째는 엮어내기 좋은 성취기준을 모은 후에 그와 관련된 주제나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수업을 재구성하는 방법이다. 나는 위에서 언급한 교사의 수업철학과 관련하여 수업에 엮을 수 있는 주제나 프로젝트를 다양하게 정리해놓고, 교육과정 성취기준을 살펴보며 교육과정을 재구성하는 방법을 주로 활용한다.
2. 평가를 고려한 교육과정 재구성
교육과정 재구성을 할 때 주제나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성취기준을 통해 교육과정을 재구성하게 된다. 교사들마다 다양한 방법으로 실천되고 있어서 정답은 없지만 내가 현장에서 실천하고 있는 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백워드 설계를 통해 평가를 고려하는 교육과정 재구성을 실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