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을 담은 학생 참여형 수업 디자인] 수업에 학생들의 삶 담기
1. 삶을 담은 학생 참여형 수업 디자인
2학기에는 삶을 담은 학생 참여형 수업 디자인이라는 주제로 글을 써보고자 합니다.
첫 글로 교사의 교육철학을 기반으로 하여 수업에 학생들의 삶을 담고 학생들을 수업의 주인으로서 참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제가 실천하고 있는 내용을 소개해드립니다.
아래의 표는 교사의 교육철학 즉 교육목표입니다. 교육목표는 수업의 내용과 방법을 결정할 때 방향을 제시하는 나침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교사의 철학을 수업에 반영하면서 교사의 삶을 수업에 담을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자세한 글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2. 학생 이해하기
수업의 주인은 학생입니다. 교사가 가진 수업에 대한 철학을 학생들에게 다시 맞추어가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서 학생을 정확하게 이해해야 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관심을 가지고 학생들을 지켜보고, 학생 및 학부모와 자주 대화의 시간을 가지는 것입니다. 그 외에도 다양한 관점에서 학생들을 파악할 수 있도록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검사를 소개해드립니다.
- KEDI 인성검사 : http://insung.kedi.re.kr/kedi/kedi02.do
- KEDI 핵심역량 설문 : http://blog.naver.com/angelcat606/221519107545
- Classnet 교우관계 검사 : http://www.classnet.co.kr/
3. 학생들과 수업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수업시간에 뚜렷한 목적의식과 의미를 가지고 수업에 참여하는 아이들은 거의 찾아볼 수 없습니다. 아이들의 삶과 관련되지 않은 지식을 백과사전식으로 나열해 놓은 죽어있는 지식을 가르치는 교과서, 재미없는 수업 등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이유는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수업 자체가 아이들의 자발적인 요구에서 시작되지 않고 아이들의 요구와는 별개로 의무적으로 이루어진다는 것입니다. 아이들이 수업에 의미를 가지고 참여하고, 수업의 주인이 될 수 있도록 실천하고 있는 활동을 소개해드립니다. 자세한 수업 흐름과 장면은 링크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1) 수업의 목적, 내용,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 나누기 : http://blog.naver.com/angelcat606/221485567472
학생들에게 수업이 왜 필요한지, 무엇을 배워야하는지, 어떻게 배워야하는지에 대한 생각을 공유하고 나누는 것은 제가 수업을 시작하기에 앞서서 꼭 실천하는 중요하고 가치 있는 시간입니다. 수업의 목적, 내용, 방법에 관해서 이야기 나누는 것이 학생들에게는 어려운 주제이지만 수업에 관해 학생들 나름의 생각을 가질 수 있도록 함께 고민을 나누고 공유하는 것만으로도 의미 있다고 생각하여 매년 실천하고 있습니다. 교사가 생각하는 수업의 목적, 내용, 방법도 함께 이야기하면서 수업에 대한 교사의 생각도 자연스럽게 학생들에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학생들이 지금까지의 받아왔던 수업의 좋았던 점, 아쉬웠던 점, 바라는 점에 대해서 이야기 나누면서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요구를 파악하고 교육과정과 수업에 반영하는데 활용합니다.
2) 함께 만들어가는 수업 : http://blog.naver.com/angelcat606/221637530164
수업의 목적, 내용,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 나눈 후에는 학생들의 의견이 반영된 교육과정을 위해서 학생들에게 교과서를 살펴보면서 배움지도를 그려보게 합니다. 배움지도를 그리면서 교과서의 흐름 및 구조와 대략적인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배움지도의 내용을 서로 설명하면서 재미있는 것, 어려운 것에 대한 의견을 모아보는 활동을 합니다.
3) 수업성장회의 : http://blog.naver.com/angelcat606/221640484086
학기 중간과 학기 말에는 더 나은 수업을 만들고 아이들이 수업의 주인이 될 수 있도록 수업성장회의를 진행합니다. 더 나은 수업을 위해 필요한 것, 빼야할 것, 발전시킬 것, 나누고 기여할 것에 대해서 함께 토의하는 시간을 가집니다.
4. 수업에 학생들의 삶 담기
학생들을 이해하고, 학생들과 수업에 대해서 이야기 나누다보면 수업에 학생들의 삶을 담기 위한 자료가 모입니다. 이 자료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수업의 목표와 내용에 학생들의 삶을 연결해야 합니다. 나의 성장에 도움이 되는 수업, 삶과 관련되어 공감할 수 있는 수업, 삶의 문제를 해결해가는 수업(문제를 해결해가며 자연스럽게 관련된 지식과 기능을 배우는 수업, 배운 지식과 기능을 활용해 삶의 문제를 해결해가는 수업)을 통해 학생들의 삶을 수업에 담을 수 있습니다. 저는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다양한 주제통합수업과 프로젝트 수업을 통해 수업에 학생들의 삶을 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수업은 교과서 지식이 삶과 만나는 과정을 통해 교과서 지식이 살아 숨 쉬게 만들고, 분절된 지식이 아닌 통합된 지식으로 학생들에게 다가가 더 큰 배움이 일어나게 합니다. 구체적인 방법과 내용은 다음 에콜글을 통해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