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학년 담임이야] #8. 선생님!! 수학이!! 그래프 그리기가 너무 재미있어요!!
[6학년 담임이야] #8. 선생님!! 수학이!! 그래프 그리기가 너무 재미있어요!!
여느 학년 여느 반이 그렇듯 우리 반도 수학을 참 많이 어려워했습니다. 수학 교과에 대한 느낌 자체가 말 그대로 ‘힘들다’였으니까요. 그래서 늘 그 느낌과 인식을 바꾸어주는 것이 제 몫이 되고 있습니다.
생활과 연계를 가져야 혹은 흥미가 생겨야 동기유발과 집중이 되니 말입니다. 그래서인지 우리 반의 진도는 많이 느린 편입니다. 하지만 아이들이 좋다면 나도 좋아!!라는 생각으로 수업을 이어나가는 것이 일상이 된 듯합니다.
얼마 전 아이들이 큰 호응을 보인 간단한 활동 하나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5. 여러 가지 그래프」 단원입니다. 국어 7단원 우리말을 가꾸어요. 이 단원에서 시작한 ‘우리말 사용실태에 대한 설문’을 워밍업으로 아이들은 ‘설문조사하기’ 활동에 큰 흥미를 느끼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국어 설문조사하기의 힘을 수학으로 함께 이어나가기 시작했습니다.
먼저 국어에서 ‘우리 반 언어 사용실태 설문조사’를 실시 결과를 기사문으로 작성해 보았습니다. 다음 이미 이루어진 국어활동의 구성을 토대로 조금 더 구체적인 순서로 수학 그래프 단원을 구성하고 함께 해 나가기 시작했습니다.
활동은 다음 순서로 구성해보았습니다.
첫째, 처음 몇 개의 예시자료를 제시하여 아이들이 친구들을 대상으로 할 수 있는 설문조사 항목을 만들어 직접 설문조사를 할 수 있도록 안내하였습니다.
둘째, 플레이스토어에서 설문조사 어플들을 검색, 아이들이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어플을 선정, 선정한 어플을 활용하여 설문조사활동을 할 수 있도록 안내하였습니다.
먼저 첫째 단계에서 제가 보여준 예시항목을 선정, 변형하여 한 명당 10개의 설문조사 항목을 만들고 어플의 양식을 이용해 설문지 양식을 직접 작성합니다.
어플의 활용은 종이설문을 할 때 들고 다니며 해야 하는 번거로움과 시간적·심리적 부담을 덜어준다는 점에서 아이들의 반응 정도와 활동의 부담감에서 여느 활동과는 다르게 전원 적극적인 참여를 보였다는 점에서 매우 긍정적인 활동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셋째, 설문 양식을 완료한 후 친구들에게 문자로 링크를 전송합니다.
넷째, 친구들이 한 설문결과를 보고 다시 띠그래프나 원그래프로 나타냅니다.(띠그래프나 원그래프 양식은 프린트로 제공해주었습니다.)
다섯째, 각자 작성한 띠그래프나 원그래프를 토대로 각 조사항목에 대한 결과를 추론해 봅니다.
여섯째, 추론 내용을 토대로 그 항목에 대한 기사를 작성합니다. 기사는 아이들의 의견에 따라 우리들에게 흥미도가 높은 기사가 무엇인지 투표합니다. 그 후 각 모둠별로 우리 반 신문을 작성해 보았습니다.
또한 학생들이 작성한 기사자료는 단원의 다른 차시 수업시간 그래프 결과를 추론해보고 해석해 보는 활동으로 또 여러 차시 동기유발에 적절하게 매우 잘 활용되었던 것 같습니다.
설문 중 가장 의미 있었던 설문내용은 우리 선생님이 가장 좋을 때?로 칭찬, 격려와 위로를 해주실 때 30%가 체육이나 교실놀이를 해 주실 때 25% 의 비율보다 높았다는 점에서 저와 아이들에게 우리반 친구들에게 진정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다시 한 번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아이들이 이 활동을 통해 그래프가 왜 활용되는지, 그래프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각종 기사에서 표나 그래프가왜 중요한지를 알게 되었다며, 그래프 그리기가 너무 재미있어요!! 수학이 재미있어요!! 라며 환호함에 충분히 유의미한 활동이 되었단 생각에 저 역시 가슴 뿌듯함이 느껴졌습니다.아이들이 목적성을 가지고 유의미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 바로 우리가 해야 할 일이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