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기 정리 발표, 프레젠테이션 프로젝트
1학기를 마무리 하며, 시간이 남을리는 없겠지만 조금 더 의미도 있고, 학생들의 기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최근 학생들의 컴퓨터 사용 능력과 발표 능력이 떨어지는 것 같아서 학생들에게 프로그램과 앱도 소개하고, 배운 내용이나 흥미로운 자신의 이야기를 소개할 수 있는 기회를 가져보았다. 학생들이 직접 PPT 기능을 익히고, 주제 선정 부터 자료 수집, PPT 기능을 활용한 프레젠테이션 기법을 훈련한 뒤 발표하는 것이다. 이 프로젝트는 약 8~10차시 정도의 분량으로 진행될 수 있다. 국어, 사회, 과학과 창체(진로나 동아리 등), 실과 등의 조합이 가능하고, 4~6학년 모두 실천가능했음을 밝힌다.
1단계. 교사의 준비
1.기본적으로 교사가 어느정도 PPT 기능을 알아야 하는데, 5가지만 알고 있으면 된다.
(1)슬라이드 디자인 넣는 방법 (2) 텍스트 삽입 (3) 이미지 삽입 (4) 동영상 삽입 (5) 화면전환 및 애니메이션 기본 기능
-학생들이 다른 기능을 알고 싶어해도 '제한'하면 된다.
2. 패들렛이나 띵커벨 등 온라인 협업도구 및 USB 준비
- 학생들이 만든 PPT는 수시로 보관 저장이 가능해야 하는데, 패들렛은 업로드 용량이 넉넉한 반면(단 전체용량은 제한됨), 띵커벨은 10메가 제한이 있다. 용량이 큰 학생은 교사가 따로 저장해 준다. 하지만 기본은 온라인 협업도구에 저장한다.
3. 국어, 사회, 과학 관련 단원과 연계하여 안내, 학습목표 제시를 준비한다.
- 자료의 수집과 정리, 발표, 글의 내용 요약이나 이야기 꾸미기 등 교과와 연계할 내용은 많다.
4. 컴퓨터실 확보와 PPT 설치여부 확인, 스마트패드나 노트북 등 준비
- 처음 PPT를 가르치는 데 약 2~3시간이 걸린다. 컴퓨터실을 대여할 수 있게 미리 준비하고, 노트북이 갖추어진 반이라면 틈틈히 기능 수련을 할 수 있다.
2단계. 프로젝트 시작(7~8차시)
1. 프로젝트 제목 정하기, 학습지 활동(1시간)
- 필자의 학급은 '무엇이든 알려DREAM'이란 제목으로 5학년 국어과의 내용과 연계하여 진행하였다. 주제는 자유였지만 함께 선발표하는 자리를 통해 겹치지 않도록 조정하였다.
- 발표는 1인이 원칙이지만, 학급 내 사정으로 2인, 아주 특별한 경우에만 3인 협동으로 제시하였다. 그러나 2학기에는 1인 발표를 원칙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 계획서 작성으로 프로젝트의 주제와 PPT 내용 구성을 위한 초안을 잡는다.(계획서는 파일 첨부 참고)
2. PPT 기능 및 초안을 위한 연습(2~3시간)
-처음에 PPT 기능을 소개할 때, 교사가 만드는 것을 똑같이 따라하도록 지도한다.(제목1장 본문2장 마무리1+ 사진, 링크, 동영상 삽입)
-다음 차시에는 교사의 설명없이 교사가 보여주는 PPT를 똑같이 만들어서 훈련 한다.
3. 자료 수집(2시간)
-다음은 패들렛이나 띵커벨 등 협업도구에 각자 공간을 마련해 주고,(번호 별로 섹션을 나누기) 프레젠테이션 내용 구성을 자료 수집을 시작한다.
-위키백과나 나무위키, 어린이 백과사전, 사진 이미지 다운로드하기, 저작권 표시하기 등을 안내한다.
4. 발표 자료 제작(2~3시간)
- 1인 발표의 경우 5~7분, PPT 10장 이내
- 2인 이상의 경우 10분 이내, PPT 15장 이내 등의 제한을 두었다.
-2인 이상의 경우 한 명이 자료를 찾아 온라인 공간에 올리면 제작하는 1인이 다운받으며 PPT를 제작하거나, 한 장씩 번갈아가며 만들기 등 학생들
나름대로 협업하며 할 수 있도록 방법을 제시해야 무임승차를 방지할 수 있다. 2인의 경우 반드시 한 명당 3장은 직접 만들고 발표는 3분 이상 같은 룰을
미리 안내한다.
-교사는 학생들이 업로드한 자료를 계속 검토하며 자료의 적절성을 확인학, PPT 제작시 텍스트의 분량이 적절하도록 지도해야 한다. 학생들이 가장 많이 하는 실수가 인터넷 상의 자료를 그대로 붙여넣고 발표하며 읽으려고 하는 것이다. 내용을 요약하고 포인트를 강조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일부 학생의 경우 온라인 협업 공간 주소를 통해 자신의 자료를 집에서 다운 받아 과제를 하고 다시 올리는 등, 나름의 방식으로 발표 준비를 한다.
처음엔 어떻게 하냐고 어려움을 호소하던 학생들도
기능이 조금씩 갖춰지면서 교사가 생각한 이상의 콘텐츠를 만들어내기 시작한다.
3단계.프로젝트 발표 및 정리(3~4차시)
1. 온라인 협업도구에 최종 프로젝트 업로드 하기
- 최종으로 완성된 PPT를 올리고 교사는 작동여부 링크를 확인해준다.
- 학생들의 PPT를 '파일-인쇄-설정'에서 유인물로 페이지 4슬라이드 인쇄 후 나눠주고 읽어보며 시간안에 발표가능한지 연습하는 시간도 준다.
- 친구들에게 퀴즈를 내거나 호응을 유도하는 방식으로 진행하는 방법도 있음을 알려주고, 보고 읽기보다 나름의 생각을 담도록 한다. 그리고 마지막 장에는 프레젠테이션 활동에 대한 소감도 나눌 수 있게 준비할 것을 안내한다.
패들렛 등에 최종 PPT 결과물을 공유하고 학생들이 다른 학생들의 결과물을 볼 수 있도록 한다.
2. 발표 및 평가
- 발표 시 학생들의 평가 기준은 다음과 같다. 5점 만점의 별점 기준이다.
1) 새로운 정보를 주었는가?
2) 내용을 청중에게 잘 전달했는가?
3) PPT가 내용을 잘 설명하도록 만들어졌는가?
4) 발표시간은 잘 맞추어서 발표했는가?
5) 기타, 내가 세운 기준
- 교사는 학생의 자료를 다운받아 정리하고, 제비뽑기 등 추첨을 통해 발표 순서를 정한다.
- 학생들은 공책에 발표자와 발표내용을 평가한다. '좋/아/바' 순으로 좋은 점, 아쉬운 점, 바라는 점과 함께 평가 별점을 준다.
귀멸의 칼날에 등장하는 호흡법에 대한 설명으로 주제로 발표하는 학생
마지막은 자신의 소감도 밝히면서 마친다.
*추가로 학생들의 발표 영상은 개별로 촬영하여 유튜브에 일부공개로 올리고, 각 학생과 보호자에게 개별 링크를 보내
평소 자녀의 발표 태도와 성량, 자료 구성 능력이나 학습 성취도도 함께 볼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 그리고 방학기간에는 좀 더 시간을 들여 사회적 이슈나 마을 소개, 맛집 탐방 등 주제를 조금 복잡하고, 조사가 많이 필요한 것으로
정해 방학과제 등으로 내주면 2학기에 조사나 프로젝트 수업시 더 나은 콘텐츠 제작에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