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76] 19. 경제생활보고서 (3)
9차시. 11라운드. 공장제 수공업의 형성 - 교실 배움
- 기업에서 엔지니어를 고용하면 이제 기계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렇게 생산한 기계는, 직업인으로 하여금 두 배의 생산력을 갖게 해 줍니다.
- 직업인이 엔지니어를 고용하면 식품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 식사 페이즈에서 쌀 하나와 부식 하나를 먹어야 생명력을 유지할 수 하지만, 식품을 먹게 되면 하나만 먹어도 생명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조금 복잡해들합니다. 그래도 아주 싫어하거나 못하지는 않는 모양새입니다.
이전 라운드에 이어 대학 입학생을 더 모집하였습니다. 지난 라운드에 대학을 입학한 학생들이 졸업하여 이번 라운드부터 엔지니어 활동을 하게 되면서 엔지니어의 가치가 높아졌고 입학금도 약간 높아져서 금 6 또는 10 머니를 내야 입학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공식 환율은 금 1에 2 머니이지만, 이전 라운드보다 금의 가치가 약간 떨어졌습니다. 입학금이 오른 탓인지 이번 라운드에는 대학 입학생이 없었습니다.
생산과 거래를 하기 전에 특별 상품의 가격을 상인들에게만 안내하였습니다. 이제 귀족이 슬슬 몰락해갑니다. 새로운 부가 하염없이 유입되는 것이 아닌 바, 하지만 소비의 습성은 남아서 이들의 재산을 갉아먹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변화하는 경제 시스템 아래에서 부르주아지들이 새롭게 자신들의 영역을 넓혀가면서 그들의 시대도 몰락해갑니다. 이를 상징하는 사건이 바로 1789년의 프랑스대혁명입니다.
그 몰락의 단초를 드러내기 위해, 귀족을 위한 특별 상품의 가격도 대폭 낮아졌습니다. 수요가 없으면, 공급도 적은 법. 생산과 거래를 시작합니다.
부지런히 생산과 거래를 수행한 후, 어린이들은 세금을 내고 식사를 하였습니다. 세금은 금 2 혹은 2 머니를 내면 됩니다. 금의 가치를 조금 더 낮게 두면서 돈을 돌게 하려는 생각입니다. 아마, 다음 라운드부터는 금은 받지 않게 되겠죠?
10차시. 12라운드 시작. 행복을 결정하는 것은? - 교실 배움
11차시. 12라운드 완료. 행복을 결정하는 것은? - 교실 배움
12차시. 13라운드. 기술의 발전 - 교실 배움
13차시. 14라운드. 자본의 문제 - 교실 배움
14차시. 14라운드 종료. 정부의 역할 - 교실 배움
고용 페이즈(계속)
15차시. 15라운드. 정부의 적극적 역할(完) - 교실 배움
교사와의 배움
경제생활보고서 활동
Q
A
Q
A
Q
A
Q
A
Q.
A.
Q.
A.
간추리고 간추려, 네 명의 활동 소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