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학년 주제통합] 나, 너, 우리 07-08 나 돌아보기 2 (2018)
KimTeacHer
0
1570
0
2018.04.17 18:21
소주제 1. 나는 - 03 나 돌아보기 2
바꾸고 싶은 나, 지키고 싶은 나
지난 네 시간, 두 가지 활동을 통하여 자신을 둘러싼 내면과 겉모습, 환경을 한 번 생각해 보았고, 그 중에서도 자신의 마음 속에 불쑥 떠오르는 감정과 그 감정에 엮인 구체적인 일을 생각해서 표현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런 활동을 토대로, 이번 시간에는 자신의 총체적 모습 속에서 바꾸고 싶은 모습, 오래오래 지키고 싶은 모습을 생각해보고 적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 활동은 도덕 교육과정 중,
'올바른 자긍심을 성취하기 위해 노력하는 일관된 태도를 가질 수 있다'
의 성취기준에 도달하기 위하여, 미술 교육과정 중,
'자신에 대한 느낌과 생각을 글, 그림, 소리, 행위 등 다양한 방법으로 나타낸다'
를 수단으로 하여 자신이 가진 총체적 모습 중에서 계속 지키고 유지하고 싶은 모습과, 바꾸고 싶은 모습을 생각하여 적어보기로 하였습니다.
학생들에게 적을 수 있는 양식을 복사해서 나누어 주었습니다. 학생들은 브라질 국기와 비슷하다면서 브라질 국기 종이라고 하더군요.
A4 종이를 위아래 두 부분으로 나누어, 위쪽 공간은 바꾸고 싶은 나의 총체를 적는 공간으로, 아랫쪽 공간은 지키고 싶은 나의 총체를 적는 공간으로 활용합니다.
가운데 원 부분은 나의 감정에 대한 부분이며, 그 바깥쪽의 마름모 부분은 내 외면의 부분입니다. 마름모 바깥은 나를 둘러싼 환경의 부분입니다. 환경적인 부분은, 바뀌길 바라고 바꿀 수도 있지만 내 힘으로는 어떻게 바꿀 수 없는 환경들, 내 의지와 능력으로 바꿀 수 있는 환경들, 결코 바꿀 수 없는 환경들, 그리고 바뀔 수 있지만 지키고 싶은 환경들, 네 영역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설명을 한 후, 아이들이 활동한 것을 되새김해가면서 한 번 작성해보도록 하였습니다.
아래는 아이들 활동지입니다. 모두 돌아가면서 발표하는 시간을 잠시나마 가졌습니다.
아래는 학생들의 배움일지.
활동 내용을 모두 클리어 비닐에 담아 아이들에게 주고 있습니다. 잘 간직하면, 나중에 6학년의 일상과 인생을 돌아볼 수 있는 기념물이 될 수 있을까요? 혹은 언제라도 자신이 생각하고 기록한 것들을 떠올리면서 한걸음 더 성장해 갈 수 있을까요?
알 수 없는 노릇입니다.
아에드 인 마이오렘 델 글로인
[이 게시물은 편집장님에 의해 2018-05-22 23:58:06 자유에서 이동 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