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자호란 극복과정 알아보기
훈훈쌤
0
959
0
2020.07.15 10:31
<간이 지도안>
과정1 : 병자호란 당시 상황 알아보기
학생들은 광해군은 영화나 다른 영상 매체를 통해 친숙하지만,
인조에 대해서는 잘 모르는 학생들이 많았다.
따라서 병자호란, 광해군, 인조와 관련된 디딤 영상과
교과서를 통해 예습을 하도록 안내한다.
그리고 묻고 싶은 질문을 포스트 잇에 적는다.
역사를 좋아하고 잘 아는 학생을 앞에 앉고,
당시의 광해군이나 인조가 되어(핫시팅 수업방법) 학생들의 질문에 답한다.
<광해군과 인조에게 묻고 싶은 질문>
<광해군이 되어 핫시팅 활동하기>
과정2 : 2:2 토론하기
극복과정에 대해서 교사가 강의식 수업을 통해
빠르게 설명하고 핵심 판서를 한다.
핵심판서를 마친 후 ‘인조의 친명배금 정책은
당시로서는 어쩔 수 없는 정책이다.’라는 논제로 2:2토론을 한다.
<친명배금의 주제로 2:2토론하는 모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