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란의 침입과 여진의 위협을 극복한 과정 알아보기
훈훈쌤
1
2174
1
2019.09.10 11:59
<활동 지도안>
수업의 실제
과정1: 거란과 여진의 침입과 극복과정 알아보기
역사 수업에서 많이 나오는 부분이 시간의 흐름에 따른 사건 전개 과정이다.
예를 들어 거란의 1차 침입, 2차 침입, 몽골의 1차 침입, 2차 침입,
1940년대, 1950년대 등 일련의 시간의 흐름에 따른 사건의 전개과정이 자주 나온다.
이때 사건의 흐름 과정을 눈에 잘 볼 수 있는 플로우 맵을 활용한 토의·토론을 하면 좋다.
그리고 역사수업에서 자주 사용하면 좋은 방법 중 하나가 비쥬얼씽킹을 활용하는 것이다.
플로우 맵 토의·토론을 하고 정리를 할 때,
비쥬얼씽킹으로 정리를 하면 학생들의 참여도와 동기를 더 높일 수 있다.
<교사가 제시해 준 플로우 맵 핵심 과정>
<플로우 맵 토의·토론 활동 모습>
과정2: 발표, 정리하기
플로우 맵 토의·토론 결과를 모둠 칠판에 정리를 하고, 모둠 별로 발표를 한다.
발표를 들으면서 자신의 조의 내용과
다른 조의 좋은 의견을 보충하여 노트에 정리한다.
<플로우 맵 토의·토론 모둠 결과물>
<결과물을 발표하는 모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