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물과 유적을 통해 신석기 생활 모습 알아보기
훈훈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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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5.01 10:25
<유물과 유적을 통해 신석기 모습 알아보기 간이지도안>
과정1: 신석기 시대 생활모습 알아보기
교과서는 자료를 제공하는 참고자료라고 생각하면 수업을 보는 눈이 훨씬 넓어진다.
똑같은 내용이라도 학생들에게 교사가 제시하는 것보다, 학생들이 교과서나 다른 자료들을 보고
직접 정리하는 것이 학생들의 참여도나 동기부여 측면에서 많은 효과가 있다.
신석기 시대의 생활모습에 대해서도 학생들이 모둠 별로 협력하여 정리한다.
이때 교사는 모둠에서 교과서 이외의 다양한 자료를 활용하여 정리한다면 보상을 한다.
<신석기 시대의 생활모습을 정리하기>
<모둠의견 만들기 토의·토론 후 발표하기>
과정2: 간석기 만들기
학생들은 활동 1에서 신석기 시대의 생활 모습을 지식적으로 이해하였다.
이를 실제로 간석기를 만들어보며 체험하게 되면, 당시의 생활모습을
몸과 마음으로 온전하게 이해할 수 있다.
이는 구석기 생활모습 알아보기 또한 같은 과정으로 이뤄진다.
구석기 생활모습 지식을 알고 직접 돌을 떼보는 작업을 해보면
즐겁게 학생들이 수업에 참여할 수 있다.
돌을 갈고 나서, 신문지나 A4용지를 이용하여
종이를 잘라보는 활동을 하면 더 좋다.
<돌을 갈아 간석기 만들기>
<자신이 만든 간석기로 종이 자르기>